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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우조선, 최대 4조원대 자본확충…상장폐지 피하기 '총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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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전 계획의 2배…채권단 "추가 자금투입은 없다"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이 대우조선해양의 상장폐지를 막기 위해 3조원 이상의 자본 확충에 나설 전망이다.

정부와 채권단은 지난해 10월 서별관회의에서 결정한 지원 규모 4조2천억원 이내에서 자본 확충을 한다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어 최대 4조원대의 자본 확충이 이뤄질 수도 있다.

16일 금융권에 따르면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은 이달 말까지 대우조선에 대한자본 확충 규모를 확정할 예정이다.

산업은행과 정부 등은 최소한 3조원 이상, 많게는 사실상 지원액 전체인 4조원여를 출자전환이나 유상증자 형태로 자본확충에 투입하겠다는 방침이다.

이는 지난해 서별관회의에서 결정한 자본확충 규모를 최대 2배까지 늘리는 것이다.

당시 산업은행에서 발표한 대우조선 지원계획은 산업은행이 2조6천억원, 수출입은행이 1조6천억원을 각각 지원하되 산업은행이 지원액 가운데 2조원을 출자전환이나 유상증자 형태로 자본 확충을 한다는 방안을 담고 있다.

지난해 12월 말 약 4천억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시행해 계획대로라면 자본확충여력은 1조6천억원이 남아 있는 상황이다.

채권단 관계자는 "지난해 지원안을 결정할 때의 수주 예상치 등 가정과 전제가완전히 무너진 상태"라며 "대우조선의 위기를 막으려면 최소한 3조의 자본확충이 필요할 것으로 보이고, 여유분을 조금 더 줄 수 있다면 지원액 전체를 자본확충에 사용할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대우조선은 올해 상반기 1조1천894억원의 당기순손실을 기록하며 완전자본잠식상태에 빠졌다. 부채 비율은 7천%를 넘어섰다.

여기에 올 수주액이 글로벌 금융위기 당시 수준인 35억∼36억 달러도 안 될 수도 있어 경영 악화가 우려된다.

완전자본잠식 상태가 이어져 상장이 폐지되는 최악의 상황을 피하려면 채권단이대규모 자본확충에 나설 수밖에 없게 된 것이다.

다른 채권단 관계자도 "상장폐지만 막는 것이 목표라면 2조원만으로도 되지만,회사가 손실을 좀 더 보면 또 자본잠식이 될 가능성이 있다"며 "기왕에 자본확충을할 때 제대로, 확실히 해보자는 생각"이라고 의견을 밝혔다.

다만 일각에서 제기되는 추가 지원 가능성에 대해서는 정부와 채권단 모두 "4조2천억원의 지원액은 바뀌지 않는다"고 못 박고 있다.

관건은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이 각각의 자본확충액 규모에 대한 합의에 도달하느냐다.

지난해 지원안이 결정됐을 때 자본확충은 하지 않기로 했던 수은 입장에서는 예정에 없던 지원을 하는 상황이 달갑지 않을 수 있다.

대우조선에 대한 유동성 지원액은 선순위 채권으로 인정받을 수 있지만, 출자전환으로 주식이 되고 나면 최악에는 휴짓조각이 될 수도 있어 위험 부담이 크다.

따라서 앞으로 산은과 수은 사이에서 각각의 자본확충 부담액을 두고 팽팽한 신경전과 협상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 과정에서 산은과 수은 각각이 어느 정도 비율의 감자에 나설지도 결정될 전망이다.

채권단 관계자는 "증자 규모가 결정돼야 감자 비율을 결정할 수 있다"며 "앞으로 논의 과정에서 많은 갈등이 있을 수 있다"고 말했다.

sncwook@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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