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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가 필요한 금융정보 모두 모은 포털사이트 생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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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소비자정보포털 '파인' 내달 개설내년부터 노후설계 위한 금융상담 서비스도 시작

금융상품 한눈에, 보험다모아, ISA다모아, 통합연금포털, 연금저축통합공시… 최근 1∼2년새 생긴 금융소비자 정보 사이트다.

소비자들이 각종 사이트를 꼼꼼히 찾아다니면서 금융정보를 활용하면 좋겠지만,실상은 그렇지 않았다.

금융회사 한 곳에만 주소 변경을 신청하면 자동으로 다른 금융회사에 등록된 주소도 변경되는 '금융주소 한번에'가 열렸지만 주소를 이전한 금융소비자의 3.5%만이 서비스를 활용했다.

이에 금융당국은 은행·보험·증권 등 각 금융협회와 금융회사, 금융감독원이산발적으로 제공하던 금융정보를 포털사이트 한 곳에 모으기기로 했다.

금감원은 내달 1일 금융소비자 포털사이트 '파인(FINE·fine.fss.or.kr)'을 개설한다고 9일 밝혔다.

여러 사이트를 옮겨 다니며 자신에게 필요한 정보를 찾아 헤매야 했던 금융소비자들이 좀 더 편하게 정보 검색을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서다.

'파인'은 우선 그간 따로따로 방문해야 했던 금융상품 한눈에, 통합연금포털,보험다모아, ISA다모아 등 기존에 열려 있는 금융상품 조건검색 사이트를 하나로 품는다.

'파인'을 방문해 현재 판매 중인 금융상품의 금리, 수수료, 가입조건 등을 비교해볼 수 있다.

상속인 금융거래, 보험가입 내역, 휴면계좌, 카드포인트 잔액도 조회해 볼 수있다.

서민금융1332, 한국이지론, 전·월세자금 대출 등 서민·중소기업 금융지원 제도와 이용 절차도 확인할 수 있다.

원래 있던 금융정보를 하나로 모았고, 거기에 '금융꿀팁 200선'이 더해졌다.

금융소비자들이 언제든지 찾아보고 활용할 수 있는 공신력 있는 금융정보가 미흡하기 때문이다.

금감원은 국민이 일상생활에서 알아두면 좋은 실용정보 200가지를 알기 쉽게 정리해 매주 1~3가지씩 소개하기로 했다.

노후설계를 위한 금융상담서비스도 받을 수 있다.

현재 '통합연금포털'이나 일부 금융회사가 노후 재무설계에 도움을 주는 사이트를 운영하고 있지만 입력 항목, 진단 설계가 불필요하게 복잡하거나 정보가 한정적으로 제공되는 경우가 많다.

금감원은 내년 1월부터 '파인' 홈페이지 안에 온라인 상담서비스인 '연금 어드바이저'를 연다는 계획이다.

예상 퇴직연령 등 기초정보와 연금 수령정보를 입력하면 노후대비에 필요한 자금과 부족금액 등이 산출되는 방식이다.

투자성향을 분석해 가장 적합한 연금상품도 추천해준다.

금감원은 이 서비스를 앞으로 '연금 로보어드바이저' 수준으로 발전시키기로 했다.

<표> 금융정보포털사이트 제공 내용┌──────────┬───────────┬──────────────┐│분 야 │제 공 정 보 │주 요 내 용││ │ │ │├──────────┼───────────┼──────────────┤│금융상품 │- ‘금융상품 한눈에’ │-현재 판매중인 제반 금융상품││ │- ‘연금저축 통합공시 │의 금리, 수수료, 가입조건 등││ │‘ │ 비교 및 검색 가능(‘보험다 ││ │- ‘보험다모아’ │모아’에서는 보험가입도 가능││ │- ‘ISA다모아’ │) │├──────────┼───────────┼──────────────┤│금융거래 │- ‘페이인포‘(자동이 │-개인의 금융거래내역, 휴면계││ │체통합관리) │좌내역, 카드포인트 잔액 등││ │- ‘상속인 금융거래 조│조회 가능 ││ │회’ │ (‘페이인포’에서는 자동이││ │- ‘통합연금포털’ │체 해지·변경 가능) ││ │- ‘보험가입조회’ │││ │- ‘휴면계좌 통합조회 │ ││ │’ │││ │- ‘카드포인트 통합조 │ ││ │회’ ││├──────────┼───────────┼──────────────┤│금융꿀팁 │- ‘금융꿀팁 200선’ │-일상 금융거래시 필요한 각종││ │- ‘금융자문서비스’ │ 실용정보(예: ‘절세금융상품││ │- ‘금융감독원SNS(블로│’) 습득 가능││ │그, │ ││ │ 페이스북, 트위터 │││ │등)’ │ ││ │- ‘금융주소 한번에’ ││├──────────┼───────────┼──────────────┤│금융피해 예방?구제 │- ‘e-금융민원센터’ │-금융민원 신청·상담, 보이스││ │- ‘금융소비자의 소리'│피싱 등 금융피해 예방·구제 ││ │- ‘보이스피싱 지킴이'│가능││ │- ‘불법금융 SOS’ │ │├──────────┼───────────┼──────────────┤│서민·중소기업지원 │- ‘서민금융1332’ │-서민 및 중소기업 금융지원 ││ │- ‘한국이지론‘ │제도와 이용절차 등 확인 가능││ │- ‘전?월세자금 대출안│ ││ │내‘ │││ │- ‘중소기업 금융지원 │ ││ │‘ ││├──────────┼───────────┼──────────────┤│금융회사 │- ‘제도권 금융회사 조│-인허가?등록된 금융회사 여부││ │회’ │ 확인 및 금융회사 경영현황 ││ │- ‘등록대부업체 통합 │파악 가능││ │조회’ │ ││ │- ‘금융회사 핵심경영 │││ │지표’ │ │├──────────┼───────────┼──────────────┤│기업정보 │- ‘전자공시시스템(DAR│-사업보고서?수시공시 등 기업││ │T)’ │공시 내용 확인 가능│├──────────┼───────────┼──────────────┤│금융통계 │- ‘금융통계정보시스템│-금융산업과 관한 각종 통계정││ │’ │보 확인 가능 │├──────────┼───────────┼──────────────┤│금융교육 │- ‘금융교육센터’ │-금융교육에 관한 정보 확인 ││ │- ‘1사 1교 금융교육 │및 교육신청 가능││ │신청’ │ ││ │- ‘금융용어사전’ ││└──────────┴───────────┴──────────────┘ chopark@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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