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구조조정 이슈가 본격화한 가운데금융당국 수장으로서 구조조정 업무를 총괄하는 임종룡 금융위원장의 과거 이력이조명을 받고 있다.
27일 금융위원회와 기획재정부 관계자의 말을 종합하면 임 위원장은 사무관 시절부터 구조조정과 산업구조 개편 이슈에 관해서라면 이골이 난 '선수'다.
경제부처 한 고위 관계자는 "임 위원장의 관료 경력을 두 분야로 나눈다면 하나는 구조조정, 하나는 자본시장 분야일 것"이라며 "현직 관료 중에서 구조조정 업무와 관련해서라면 최고 전문가라고 볼 수 있다"고 말했다.
1981년 행시(24회)에 합격해 공직생활을 시작한 임 위원장은 1980년대 재무부이재국 산업금융과에서 사무관 시절을 보냈다.
"이재국 사무관의 힘이 지금 금융위 국장급보다 더 셌을 것"이라는 회고가 나올정도로 재무부가 은행과 기업들에 무소불위의 권력을 휘두르던 시절이었다.
당시 1980년대 정부가 산업합리화 조치를 펴던 시절 산업금융과가 관련 업무를주도했다.
중화학 공업 개편 등 숱한 산업구조 개편 정책이 산업금융과 주도로 이뤄졌고,그 중엔 해운산업 합리화 조치도 있었다.
1983년 이후 해운산업은 업황 부진과 업체 난립으로 과당경쟁이 이뤄지며 경영난에 빠진 회사들이 줄을 이었다.
이에 정부는 1984년부터 해운산업합리화를 위해 기존 63개 해운선사를 17개로통폐합하는 해운산업 합리화 정책을 펼쳤다.
30여년이 지나 현대상선[011200]과 한진해운[117930]이 다시금 채권단에 명운을맡기게 됐고, 임 위원장은 이제 금융당국 수장 입장에서 해운산업 구조조정에 다시관여하게 됐다.
임 위원장은 이후 서기관 시절에도 구조조정 이슈가 생길 경우 기획단에 소속돼관련 구조조정 업무를 해왔다고 금융위 관계자들은 전했다.
외환위기 직후인 1999년부터는 금융사 구조조정이 임 위원장의 주요 업무였다.
당시 재정경제부 금융정책국 증권제도과장을 맡은 그는 외환위기 직후 대규모 부실이 난 투신사들을 구조조정하는 업무를 맡았다.
양대 투신사인 한국투자신탁과 대한투자신탁에 수조원의 공적자금이 긴급 투입되고, 금융사들이 통폐합되는 비상시국이었다.
임 위원장은 이후 금융정책과장, 종합정책과장, 경제정책국장, 기획조정실장 등재경부의 주요 엘리트 코스를 밟아왔다.
경제부처의 한 국장급 인사는 "1980년대에도 사양산업 정리를 어떻게 하느냐가주요 이슈였다"며 "임 위원장이 재무부 시절 그 실무 업무를 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다른 국장급 인사는 "산업구조개편 및 구조조정과 관련해 임 위원장의 경험과촉(觸)이 뛰어나다고 후배들이 신뢰하고 있다"며 "총선 이후 구조조정 이슈가 급부상했음에도 금융위가 휘둘리지 않고 대응할 수 있었던 것도 그 영향이 있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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