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물배상 평균 가입액 2억4천만원…중소형 외제차 비중 증가온라인 자동차보험 '쾌속 성장'…점유율 44.2%
외제차 시장이 커지면서 개인용 보험에 가입한외제차가 1년 사이에 26.1%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보험개발원은 2015년 개인용 자동차보험을 대상으로 실적을 분석한 결과, 전체1천457만대 중 외제차의 보험가입대수는 110만7천대로 집계됐다고 6일 밝혔다.
이는 2014년의 87만7천대보다 26.1% 증가한 것이다.
한·미 자유무역협정(FTA)에 의해 2012년부터 승용차 관세가 8%에서 4%로 인하되고, 한·EU(유럽연합) FTA로 2014년 7월부터 유럽산 자동차에 무관세가 적용되는등 외제차의 가격이 낮아져 외자체 구입과 보험이 증가했다.
보험개발원은 "외제차 구매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최근 가격경쟁력이 향상되면서 보험 가입도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개인용 외제차 가운데 중소형 차종의 비중이 47.6%로 전년보다 3.7%포인트증가했다.
비싼 외제차가 늘어나면서 자동차보험 대물배상의 가입금액도 점차 고액화하고있다.
개인용 가운데 가입금액 2억원 이상의 비중이 72.5%로 1년 사이에 16.2%포인트늘어났다.
3억원 이상의 초고액 가입비중도 24.4%로 2014년의 13.2%보다 11.2%포인트 증가했다.
이에 따라 평균 가입금액도 2억4천55만원으로 2014년의 1억9천181만원보다 25.4% 증가했다.
자기차량담보에 가입한 비중도 73.5%로 2014년보다 1.8%포인트 증가했다.
한편, 개인용자동차보험 시장에서 온라인 채널의 점유율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 결과 643만대가 온라인으로 가입해 전년(593만대)보다 8.4% 증가했다.
개인용 자동차보험 시장에서 온라인의 점유율은 2013년 41.8%, 2014년 42.7%,지난해 44.2%로 증가하고 있다.
분석 결과 온라인 가입 비율이 가장 높은 연령대는 40대로 14.1%를 기록했다.
30대가 12.4%, 50대가 10.2%, 50대가 5.7% 등으로 나타났다.
지역별로는 수도권 가입자의 49%, 비수도권 가입자의 40%가 온라인 채널을 이용한 것으로 조사됐다.
주행거리에 따라 보험료를 깎아주는 마일리지 특약에 가입한 경우도 2014년 300만명에서 지난해 412만명으로 37% 급증했다.
오프라인 가입자 814만대 가운데 마일리지 특약에 가입한 경우는 110만대로 13.
5%에 그쳤지만, 온라인 가입자 643만대 중에서는 302만대(46.9%)가 가입했다.
블랙박스 특약의 가입자도 532만명으로 2014년의 407만명보다 30.8% 증가했다.
국산차 가입자 1천346만대 중에서 블랙박스특약 가입자는 474만대로 35.2%였고,외제차 가입자 중에서는 58만명이 가입해 52.3%를 기록했다.
보험개발원은 "2015년 자동차보험 시장은 온라인채널과 할인형상품 시장이 확대되고, 외제차의 판매 증가와 차량의 고액화 등의 영향으로 대물배상·자차담보의 보장이 강화되는 특성을 보였다"면서 "업계는 산업의 변화를 소비자에게 안내해 합리적 선택을 지원해야 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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