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피

2,506.64

  • 3.58
  • 0.14%
코스닥

695.73

  • 3.73
  • 0.54%
1/3

광고비 내면 '인기상품' 둔갑…G마켓 등 오픈마켓 대거 적발

관련종목

2024-11-28 09:58
    페이스북 노출 0

    핀(구독)!


    글자 크기 설정

    번역-

    G언어 선택

    • 한국어
    • 영어
    • 일본어
    • 중국어(간체)
    • 중국어(번체)
    • 베트남어
    많이 낼수록 검색 순서 앞당겨져공정위, 오픈마켓 3사에 과태료 2천600만원 부과

    G마켓, 11번가 등 오픈마켓들이 광고비를 받은상품을 '베스트상품', '추천상품'으로 올려 소비자들을 기만한 사실이 대거 적발됐다.

    공정거래위원회는 광고료를 받은 상품을 모바일 판매 페이지에 우선 노출하고서이를 숨긴 이베이코리아(G마켓·옥션), SK플래닛(11번가), 인터파크[108790](인터파크)에 시정명령과 과태료 총 2천600만원을 부과하기로 했다고 9일 밝혔다.

    오픈마켓에서 소비자들이 상품을 검색하면 낮은가격순, 누적판매순, 평가높은순등으로 정렬된다.

    인터파크는 '추천상품순', 옥션은 '판매인기순' 등의 분류를 쓰고 있다.

    수만개의 상품이 등록된 오픈마켓에서 소비자들은 가장 먼저 검색되는 상품을고르게 될 확률이 높다.

    이런 점을 이용해 오픈마켓은 광고비를 낸 판매자들의 상품을 우선 노출시켰다.

    노출 순서는 광고비를 많이 낼수록 당겨졌다.

    오픈마켓은 '광고 느낌 없이 상품 홍보를 할 수 있다'며 광고를 판매했다.

    이로 인해 소비자들이 일반 상품에 접근하려면 스크롤 바를 한참 내려야 하는구조가 됐다.

    오픈마켓들은 광고 상품이라는 사실을 소비자들에게 길게는 4∼5년간 전혀 알리지 않다가 공정위가 조사를 시작하자 확인하기 어려운 곳에 모호한 표현을 사용해 '광고'라는 표시를 하고 있다.

    주의를 기울이지 않으면 광고 상품을 가장 많이 팔린 상품으로 오인할 소지가있는 상황이다.

    오픈마켓들은 모바일뿐 아니라 PC 홈페이지에서도 '강력추천', '주목! 특가마켓' 등의 제목을 달아 상품을 전시하면서 광고 상품이라는 사실을 알리지 않았다.

    공정위 시정명령에 따라 오픈마켓들은 앞으로 판매 페이지 상단에 노출된 상품이 광고 상품이라는 사실을 소비자들에게 구체적으로 알려야 한다.

    오픈마켓들이 수년간 소비자를 기만하는 광고 기법을 썼지만, 전자상거래법상과징금 부과 요건이 까다롭기 때문에 오픈마켓이 이번에 '과징금 폭탄'을 맞지는 않았다.

    김문식 공정위 전자거래과장은 "전자상거래법상 동일한 행위가 반복적으로 적발돼야 과징금을 부과할 수 있는데, 이번 적발이 처음인데다 과태료의 경우 법정 상한액이 1천만원"이라고 설명했다.

    이베이코리아는 과태료 상한액인 1천만원을 물게 됐고 SK플래닛과 인터파크에는각각 800만원이 부과됐다.

    공정위가 모바일 오픈마켓을 집중 조사한 것은 시장 참여자가 많고 판매 규모가빠르게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해 말 판매액 기준으로 오픈마켓 시장규모는 연간 약 15조8천850억원에 달했다.

    점유율은 G마켓이 39%로 1위이고 옥션(26%), 11번가(32%), 인터파크(3%)가 뒤를이었다.

    G마켓과 옥션을 보유한 이베이코리아가 오픈마켓 시장의 65%를 차지하고 있다.

    오픈마켓은 2014년에만 광고매출로 2천835억원을 올렸다.

    chopark@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 염색되는 샴푸, 대나무수 화장품 뜬다

    실시간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