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부·KB손보도 특약으로 보험료 조정 효과…눈치보기 끝나나
중소형 손해보험사에서 시작된 자동차보험료 인상 릴레이가 대형보험사까지 번졌다.
24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현대해상은 25일부터 개인용 자동차보험료를 2.8% 올린다고 공시했다.
동시에 업무용 자동차보험료도 2.7% 인상키로 했으며, 택시 등 영업용 자동차보험료는 7.8% 인상한다.
다만 운전자보험 등 공시에서는 제외된 일부 보험료의 조정분까지 고려하면 개인용 자동차보험료의 인상 폭은 2.3%가 되는 등 실제로는 공시된 수치보다 인상률이낮은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해상이 보험료를 올리는 것은 약 2년 만이다.
현대해상 관계자는 "높아진 손해율을 반영해 보험료를 조정했다"고 설명했다.
국내 보험사들은 손해율이 위험수위를 넘어섰다고 호소하면서 지난해 하반기부터 차례로 보험료를 올렸다.
자동차보험의 적정 손해율은 77∼78% 수준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보험사들의 평균 손해율은 2014년 88.3%, 지난해에도 88.0%를 기록했다.
이 탓에 보험사들은 2년 연속으로 1조원 이상의 적자를 감수해야 했고 자본력이 약한 중소형보험사부터 먼저 인상을 시작했다.
지난해 7월에는 AXA 손해보험, 9월에는 메리츠화재가 보험료를 올렸고, 11월에는 한화손보, 롯데손보, 흥국화재가 인상했다.
12월에도 더케이(The-K) 손보와 MG손보가 보험료를 올렸다.
그러나 삼성화재, 현대해상, 동부화재, KB손해보험 등 상대적으로 여론에 민감한 대형보험사들은 선뜻 인상에 나서지 못한 채 여론의 눈치만 살폈다.
대신에 KB손보의 경우 지난해 11월부터 '대물배상 가입금액 확장특약'을 신설해사실상 보험료를 조정한 효과를 봤다.
기존에는 대물배상 금액을 1천만원, 3천만원, 5천만원, 1억원 등의 기준에서 선택하는 방식이었지만, 지난해 11월부터는 1천만원 대물배상에 의무가입한 후 이를초과하는 금액에 대해서는 별도특약에 가입하도록 했다.
동부화재 역시 KB손보와 유사한 특약을 도입할 계획이다.
여기에 현대해상까지 이번에 보험료를 올리면서, 결국 대형업체들도 보험료 인상 대열에 동참하게 됐다.
다만 업계 1위인 삼성화재는 아직 보험료 인상 움직임을 보이지 않고 있다.
KB손보와 동부화재도 특약 도입 이외에는 보험료 인상 계획이 없다고 밝혔다.
hysup@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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