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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서울시, 한강개발계획 발표 앞두고 막판 '진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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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의도 한강 둔치 관광 중심지로 개발키로1년여 걸친 협상…국비지원 문제 놓고 최종 조율에 '난항'

이르면 다음 주에 한강을 관광 명소로 만들기 위한 '한강종합계발계획'이 발표된다.

한강을 파리 센강, 런던 템스강 같은 명소로 만들겠다는 이 계획을 1년여간 논의한 정부와 서울시는 발표를 앞두고 막판 진통을 겪고 있다.

20일 기획재정부와 서울시에 따르면 정부와 서울시는 여의도 한강 둔치 일대 등을 관광 중심지로 만드는 한강개발계획을 발표하기로 하고 최종 조율 중이다.

개발계획에는 관광객이 접근하기 좋은 여의도 일대 한강 둔치에 1만㎡ 규모의종합선착장을 만드는 내용이 담겼다.

종합선착장에는 레스토랑과 카페가 들어서고 육지와 물 위를 동시에 오가는 수륙양용차가 관광객을 실어나르게 된다.

정부는 지난해 8월 박근혜 대통령이 주재한 제6차 무역투자진흥회의에서 관광객유치를 위해 한강을 관광·휴양 명소로 개발하겠다는 계획을 처음 발표했다.

같은 해 9월 최경환 부총리 겸 기재부 장관과 박원순 서울시장은 단독으로 회동을 하고 한강 개발사업을 위한 공동 태스크포스(TF)를 운영해왔다.

이번 개발계획은 TF가 1년여를 논의한 결과다.

정부와 서울시는 논의 과정에서 한강 개발에 대한 관점이 달라 합의점을 찾는데 어려움을 겪은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는 한강변에 대규모 공연·쇼핑·전시 복합시설을 짓고 유람선 관광을 활성화하는 관광자원 개발에 중점을 뒀고, 서울시는 녹지공간을 확대하는 생태 복원을강조했기 때문이다.

정부와 서울시는 서로 다른 관점에 대한 합의점을 찾아 한강개발계획을 세웠지만, 이 사업에 국고를 어느 정도 보조하느냐를 두고 최종 합의에 진통을 겪고 있다.

쟁점은 한강유지관리비의 국비 지원 규모다.

서울시는 연간 1천600억원에 달하는 한강유지관리비 가운데 현재 10억원을 국비로 지원받고 있는데, 이 지원금을 다른 시·도에 대한 지원 원칙과 동일하게 적용해약 80억원까지 늘려야 한다는 입장이다.

서울시 고위 관계자는 "한강종합계발계획 합동 발표 문구에 한강유지관리비의국비 지원금 증대를 위해 노력한다는 원론적인 내용을 넣자는 게 우리 입장인데, 기재부에서 이에 반대하고 있다"며 "의견 차이가 있지만 마지막까지 논의 중"이라고말했다.

내년도 예산안 편성 작업을 진행하는 기재부 관계자는 "이번 주 안으로 협의가마무리돼야 한강개발사업을 예산에 반영할 수 있다"며 "협의를 위해 노력하겠지만,마지막까지 리스크가 있다"고 말했다.

이번 주 안으로 합의점을 찾지 못하면 사업계획 발표가 미뤄지거나 논의하던 사업이 무산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셈이다.

기재부 관계자는 "한강 유역 중에서도 관광 자원화 효과가 가장 큰 곳을 선정해개발할 것"이라며 "방식에 따라 개발 구역이 3∼4개가 될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chopark@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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