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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우조선 '3조원대 부실' 수면 위로…정상화 순항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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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권 긴장 속 실사 작업 본격화…책임론도 부상전임 경영진 위법 행위 드러나면 법적 조치 예상

대우조선해양이 올해 2분기에만3조318억원에 달하는 천문학적 규모의 적자를 낸 것이 확인되면서 대주주인 KDB산업은행을 중심으로 한 채권단의 움직임이 바빠지게 됐다.

산업은행은 대우조선이 그동안 재무제표에 제대로 반영하지 않은 부실이 수조원대라는 사실이 최근 알려진 후 정확한 진상을 파악하기 위한 실사를 시작했다. 아울러 경영관리단을 파견해 정상화 방안의 밑그림을 그리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부실 규모가 구체적으로 드러난 만큼 실사와 구조조정 방안을 마련하는 작업이 한층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산업은행은 실사 결과에 맞춰 구체적인 정상화 대책을 내놓고, 대규모 손실을초래한 과정에서 전임 경영진의 위법 행위가 발견되면 민·형사상 책임을 묻는 등법적 조치를 취할 계획이다.

금융당국은 실사결과를 본 뒤 대우조선에 대한 회계감리와 최대주주인 산업은행에 대한 검사 착수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 '대우조선 신용공여 23조원대' 금융권 긴장 대우조선에 막대한 여신을 제공한 금융권의 긴장감이 높아지고 있다.

올 1분기에 경남기업 사태 등으로 대손충당금을 쌓아 실적악화를 감내해야 했던금융기관들이 또다시 대우조선 부실을 떠안을 가능성이 커졌기 때문이다.

대우조선에 대한 은행과 증권사 등 67개 금융사의 신용공여액은 6월 말 기준으로 23조2천245억원에 달한다.

이 가운데 대출이 5조1천525억원, 선주가 선박을 주문할 때 미리 주는 돈에 대해 금융기관이 보증해 주는 선수금환급보증(RG)이 18조721억원이다.

최대 채권기관인 수출입은행의 신용공여액이 12조2천119억원으로 전체의 52.6%를 차지하고, 최대주주인 산업은행의 신용공여액도 4조1천66억원으로 두 번째(17.7%)로 많다.

농협이 1조6천407억원(7.1%), 서울보증보험이 1조1천148억원(4.8%), 국민은행이 8천438억원(3.6%)이다.

대우조선의 경영상태가 더 악화되거나 구조조정이 이뤄지는 상황이 오면 신용공여는 금융권의 피해로 돌아갈 수밖에 없다.

구조조정이 본격화하면 울며 겨자먹기로 출자전환에 나서거나 신규 자금을 투입해야 할 수도 있다.

시중은행의 한 관계자는 "자율협약이나 워크아웃으로 가게 되면 대손충당금을쌓아야 한다"며 "일단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이 책임지고 정상화하겠다는 입장인 만큼 추이를 지켜볼 것"이라고 말했다.

◇ 대주주 산업은행 책임론 거세질 듯 대우조선의 숨겨진 부실이 천문학적인 규모로 드러나면서 대주주인 산업은행에대한 책임론도 거세질 전망이다.

산업은행은 대우조선 지분 31.46%를 보유한 대주주로, 지난 10여 년간 줄곧 자행 출신 인사를 최고재무책임자(CFO)로 내려보냈다.

지난 3월 부임한 현 CFO 김열중 부사장이 산업은행 재무부문장(부행장) 출신이며, 김 부사장 부임 직전까지 CFO를 맡아 온 김갑중 부사장도 이전에 산업은행 재무본부장을 지냈다.

이 밖에 현재 대우조선의 등기임원으로 이영제 산업은행 기업금융4실장이 비상임으로 재직 중이다.

지난해 말 이후 대우조선이 대규모 부실을 숨기고 있다는 소문이 시장에 돌면서시중은행들이 꾸준히 대출을 회수한 반면에 산업은행은 오히려 여신을 늘렸다는 점도 적기에 조치를 취하지 못한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게 하는 부분이다.

최근 들어서는 대우조선의 매각설이 등장하기도 했다.

산업은행이 대주주로서 경영관리를 제대로 하지 못한 것이 확인된 만큼 제대로된 주인을 찾아줘야 한다는 시장 분위기를 반영한 것이다.

그러나 산업은행은 "대우조선을 매각해야 하는 것은 맞지만 경영정상화가 이뤄진 뒤의 일로 지금 고려할 문제는 아니다"라며 선을 긋고 있다.

◇ 금융당국, 대우조선·산업은행 '동시 감리·검사 카드' 만지작 금융당국은 대우조선과 산업은행에 대한 감리·검사 착수 여부를 검토하는 시점을 분기보고서가 확정되고 실사 결과가 나오는 내달 중순께로 잡고 있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대우조선이 오늘 발표한 수치는 감사인의 검토를 거치지 않은 잠정 실적"이라면서 "분기 검토 보고서가 나와야 정확한 내용을 파악할 수 있다"고 말했다.

다른 금융당국 관계자는 "일단 대우조선을 정상화하는 것이 우선"이라면서 "대우조선이든 산업은행이든 조사 절차는 분기보고서와 실사 결과가 나온 이후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는 진웅섭 금감원장이 23일 기자간담회에서 "상반기 실적이 공시되고 실사 결과가 나오면 종합적으로 판단해 회계 감리 실시 여부를 결정할 것"이라고 언급한 것과 같은 맥락이다.

이날 대우조선해양의 2분기 실적이 공개되긴 했지만 잠정 실적으로 최종 분기보고서가 나온 것은 아니다.

분기 보고서는 해당 분기를 마친 뒤 45일 이내 제출하도록 돼 있다. 금감원은내달 15일이 토요일인 만큼 8월17일까지는 분기 보고서가 나올 것으로 보고 있다.

실사 결과도 빨라도 내달 중순은 돼야 윤곽이 잡힐 전망이다.

금감원 수뇌부는 분식 회계에 대한 국민적인 의혹이 큰 만큼 급한 불을 끄면 감리 착수가 불가피하다는 데 공감대를 형성한 것으로 전해졌다.

대우조선의 대주주이자 채권은행인 산업은행 역시 검사를 진행해 책임 여부를가리는 쪽으로 방향이 잡히고 있다.

◇ 정상화 방향은…신규 자금 수혈·유상증자 등 거론 대우조선의 부실이 수면 위로 드러남에 따라 어떤 방향으로 정상화가 추진될지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현재 실사가 진행 중인 만큼 실사 결과에 따라 산은을 중심으로 정상화 계획을 세울 것"이라고 말했다.

금융당국 안팎에선 최소한 2조원 안팎의 유상증자, 1조원 수준의 신규 대출, 2조원 안팎의 RG가 필요하다는 공감대가 형성돼 있다.

실사가 종료될 때까지 긴급 유동성 지원은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을 중심으로수출입은행 등 국책은행이 책임질 예정이다.

금감원은 유동성 지원 차원에서 대우조선에 대출하거나 RG를 보유한 시중은행부행장들을 지난주 불러 기존 대출과 RG 회수를 자제해 달라고 당부했다. 대출한도를 줄였다면 이를 복구해 달라는 의견도 전달했다.

RG의 경우 산은과 수은을 중심으로 지원을 이어가되 무역보험공사가 가세해 추가적인 유동성 지원에 나설 가능성이 크다.

2조원 안팎의 유상증자 역시 산업은행을 중심으로 참여하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산업은행은 지난 21일 삼정회계법인을 투입해 대우조선에 대한 실사에 착수했다. 27일 대우조선 본사와 옥포조선소에 별도로 경영관리단을 파견했다. 실사에는 2∼3개월이 소요될 전망이다.

실사가 끝나는 시점을 전후해 강도 높은 구조조정이 본격화될 것으로 예측된다.

이미 루마니아 망갈리아 조선소와 북미의 풍력부문 자회사인 드윈드 등 해외사업장을 청산하는 방향으로 검토가 진행 중이다.

아울러 최근 들어 전체적으로 업황이 좋지 않은 조선업 전반에 대한 구조조정논의도 고개를 들 것으로 보인다.

산업은행은 구조조정본부의 조선업 정상화 지원단을 통해 STX와 대우조선을 함께 관리하고 있다.

이에 대해 산업은행 관계자는 "대우조선해양과 STX가 서로 시너지를 낼 부분을검토할 수 있겠으나 조선업 전체의 구조조정까지 논의할 단계는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sncwook@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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