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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드업계 "無서명·전자서명 서비스 우선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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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9-23 18: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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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밴 시장 용역 결과 곧 발표…업계간 충돌 잇따를 듯

    카드업계가 전표 수거가 필요 없는 무서명 거래(NO CVM)나 전자서명서비스(DESC)를 우선 확대해 밴(VAN) 시장 구조개선에 동참하겠다고 천명했다.

    여신금융협회는 9일 "협회와 카드업계는 밴 사와 가맹점 사이의 수수료 협상·인하가 밴 시장의 효율성과 공정성을 높일 수 있다는 점에 동의한다"며 "무서명 거래나 전자서명서비스 확대로 비용절감과 업무 효율화가 필요한 부분은 우선 시행해밴 시장 구조개선 사업추진에 탄력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밴 사는 카드사와 가맹점 사이에 통신망을 구축해 카드 업무를 대행하고 카드사로부터 수수료를 받는 중간 유통상 역할을 한다. 전기통신사업법상으로는 부가통신사업자에 해당한다.

    앞서 한국개발연구원(KDI)은 지난 7월 열린 밴 시장 구조 개선방안 공청회에서신용카드사와 밴 사간의 협상으로 밴 수수료가 결정되는 현재 방식을 밴 사와 가맹점이 협상하도록 개편해 자율경쟁 체제를 유도해야 한다고 진단한 바 있다.

    여신금융협회는 이달 말께 한국개발연구원의 연구용역 최종 결과를 토대로 그간제기된 밴 시장의 구조적인 문제 개선을 위한 실행방안을 발표할 예정이다.

    카드업계가 이런 입장을 공식 천명함에 따라 밴 수수료 문제를 둘러싼 카드사와밴 업계 간의 정면 충돌이 잇따를 것으로 보인다.

    현대카드는 지난 8월 말 밴 업계 매출액 1위 회사인 한국정보통신[025770](KICC)에 8천122개의 소액결제 가맹점에 대한 전표매입 서비스를 받지 않겠다고 통보했다.

    한국정보통신과 밴 협회는 현대카드에 수차례 철회 요청을 하고 현대카드 본사앞에서 항의 집회까지 열었지만 요구는 관철되지 않았다.

    이에 밴 업계는 신용카드 가맹점에 현대카드 결제거부 가맹점임을 알리는 스티커 5만장을 배부하고, 우선 3만개 가맹점을 대상으로 점주들의 동의를 얻어 결제용전산망에서 현대카드를 제외하는 '현대카드 결제거부 운동'을 벌이고 있다.

    엄기형 한국신용카드조회기 협회장은 "전표 매입 수수료는 밴 대리점의 최대 수입원"이라며 "수수료가 건당 정액제로 지급되는 구조여서 결제금액에 따른 서비스를제공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카드업계의 한 관계자는 "카드사들이 밴 업계를 상대로 무서명 거래나 전자서명서비스를 확대하겠다고 나오면 양 업계 사이의 갈등이 소송과 법적 다툼으로 비화될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redflag@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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