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포지엄 세부 내용 추가>>금융위, 사회복지공무원 활용·상담창구 확대 추진
취약계층에 대한 금융상담 서비스를 체계화해야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이석호 한국금융연구원 연구위원은 29일 오후 은행회관에서 열린 '공적금융상담활성화 방안' 심포지엄에서 "영국, 일본 등 주요국은 공적 금융상담 서비스가 사회인프라로 정착돼 있지만 한국은 그렇지 못한 상황"이라며 이처럼 주장했다.
이 연구위원은 "금융채무 불이행자에 대해 신용회복위원회, 자산관리공사(캠코)등을 중심으로 상담을 제공하지만 체계화돼 있지 못하다"면서 지자체별 서민금융종합지원센터나 은행 지점망 등을 네트워크화해 취약계층에 대한 공적 금융상담 인프라를 구축할 것을 제안했다.
그는 사후 상담 뿐 아니라 예방차원의 사전 상담 기능이 필요하다고 강조하고서감독 당국의 용역으로 만드는 금융상담 표준 매뉴얼의 내용도 간략히 소개했다.
최현자 서울대 소비자학과 교수는 "금융 소비자보호의 목적으로 금융교육의 중요성이 대두하고 있으나 교육 뿐만 아니라 재무상담도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 교수는 재무상담은 과거 문제를 치유하는 상담과 해결방안을 제시하는 컨설팅, 스스로 변화를 유도하는 코칭이 함께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장경훈 하나은행 본부장은 재래시장 등에 개설한 희망금융플라자에 지점장 출신의 이른바 '서민 재무 상담사'를 배치, 호응을 얻고 있다고 하나은행의 사례를 소개했다.
토론자로 나온 윤영은 금융위원회 금융소비자과장은 "공적금융 상담이 그동안은채무조정을 위한 사후상담 위주였지만 앞으로는 서민의 프라이빗뱅킹(PB)으로서 사전에 문제를 진단해 처방하는 주치의가 되도록 정책을 만들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취약층과 접점에 있는 사회복지공무원들이 1차적인 금융상담 안내 등을 맡도록 하는 방안을 모색 중이고 서민금융센터 등 상담창구도 확대할 것이라고 소개했다.
evan@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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