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찬우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은 서민층이 채무불이행자가 되기 전에 재무와 신용관리 방법을 제시하는 등 선제적인 상담을 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정 부위원장은 29일 은행회관에서 열린 '공적금융상담 심포지엄'에 참석해 이같이 말했다.
그는 "금융상품에 대해 충분하고 정확한 정보를 주고 재무관리와 투자에 대해적절한 조언을 하는 것은 금융소비자의 합리적 금융생활을 위해 중요하다"며 "취약계층 금융상담은 사회안전망의 보완장치이기도 하다"고 평가했다.
영국, 일본, 미국, 호주 등에서 금융상담이 사회적 인프라로 정착된 것에 비해우리나라는 부유층이 아닌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하는 상담이 부족하다는 것이 그의지적이다.
정 부위원장은 이런 상황을 개선하려면 "자문수수료를 부담하기 곤란한 취약계층을 위해 무료 상담을 해줄 수 있는 사회적 인프라의 구축이 필수적이다"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지금까지는 채무불이행 상태의 취약계층을 위한 채무조정 상담이 많았지만 앞으로는 (정부가) 채무불이행자가 되기 전에 재무·신용 상태와 그 관리방법을 진단해주고 해결책을 제시해주는 '금융주치의' 역할을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정 부위원장은 정부가 공적 금융상담 매뉴얼을 통해 재무컨설팅을 강화하는 만큼 소비자들과 더 가까이 있는 각 금융기관도 이런 활동에 동참해달라고 당부했다.
cindy@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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