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입은행은 세계 조선시황 악화로 어려움을겪는 국내 조선사들을 돕기 위해 당초 계획보다 5천억원 늘어난 총 4조원의 선박제작금융을 올해 지원한다고 13일 밝혔다.
수은은 선박제작금융 확대 배경으로 최근 선박 건조방식의 변화와 주변국과의경쟁 등을 꼽았다.
최근 세계 경기 불황으로 해외 선주들은 선박 건조대금을 가급적 나중에 지불하는 이른바 `헤비 테일(Heavy Tail)' 방식을 선호하는 추세다.
국내 조선사들은 배를 건조하는 동안 제작에 들어가는 자금을 자비로 부담하거나 선박금융기관에서 조달해야 하는 상황이다.
막대한 외환보유고를 바탕으로 금융지원을 받는 중국 조선업체들과 엔저 효과로가격경쟁력을 내세우는 일본업체들과의 경쟁이 국내 조선업체들에 큰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
수은 관계자는 "경영난을 겪는 우리 조선업체들이 선박 제작에 필요한 자금 걱정 없이 수주 활동에 나설 수 있도록 제작금융 지원액을 크게 늘렸다"고 밝혔다.
정부가 지난달 7일 추가경정예산안 배정을 통해 수출 중소·중견기업, 조선업등 취약산업의 지원 명목으로 수은에 800억원을 출자한 것도 선박제작금융 확대에일조했다.
수은은 세계경기 침체로 만성적인 자금난에 빠진 국내 해운사들에는 유동성 공급을 위해 5천억원의 금융을 제공키로 했다.
ssahn@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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