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제일기획(030000)은 올해 2분기 연결기준, 영업이익이 694억원을 기록해 전분기 대비 115.7%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다고 잠정공시를 발표했다. 같은 기간 매출액은 전분기 대비 6.3% 늘어난 8,633억원을 기록했다. 당기순이익은 441억원으로 94.9%(214억 7천만원) 늘어났다. 제일기획은 국내 광고 취급고 1위의 광고대행하는 회사로 알려져 있다.
◆ 올해 2분기 어닝서프라이즈 기록... 영업이익 컨센대비 12.9% ↑
이번에 회사가 발표한 영업이익은 증권사 컨센서스보다 12.9%(79억 5천만원) 높은 수준으로 어닝서프라이즈를 기록했다. 하지만 매출액은 증권사 예상치보다 -1,137억 2천만원(-11.6%) 부족했다.
[표]제일기획 분기 실적* 4분기 실적은 연간실적 공시를 토대로 계산된 값임
◆ 이전 최고 매출액 대비 86.4%, 3년 중 최고 영업이익
이전 제일기획의 분기 실적을 살펴보면 2017년 4분기에 가장 높은 매출(9,989억원)을 기록했고, 2017년 1분기에 가장 낮은 매출을 기록했다. 이번 분기 매출액은 2017년 4분기 대비 약 86.4% 수준으로 나타났다. 한편 제일기획은 이전 3년 중 가장 높은 분기 영업이익을 기록했고, 이는 이전 최고 영업이익이었던 2018년 2분기 보다도 111억 7천만원(19.2%)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그래프]제일기획 분기별 실적 추이
◆ 올해 2분기 실적 반영 시 PER 25.4배 → 25.8배
19년 2분기 실적과 현재 주가를 반영한 제일기획의 PER는 종전 25.4배에서 25.8배로 높아졌고, PBR은 4.0배로 종전 4.0배와 동일하며, 자기자본이익률(ROE)은 종전 15.9%에서 15.7%로 낮아졌다.PER는 주가의 고평가·저평가를 나타내는 지표로 일반적으로 PER가 낮을수록 실적 대비 주가가 저평가된 것으로 판단한다. 주가가 하락하거나 이익이 증가하면 낮아진다.
[표]제일기획 투자지표 비교
* 투자지표는 최근 4개 분기 당기순이익의 합으로 계산함
◆ 경쟁사 대비 영업이익 증감률 양호, 영업이익 증감률 +19.2%
경쟁사들과 전년 동기 대비 성장률을 비교해보면 제일기획의 매출액 증감률은 경쟁사들의 최근 실적 대비 저조한 편이다. 반면에 영업이익 증감률은 상당히 높은 편이었다.
[표]제일기획 및 경쟁사 전년동기 대비 성장률
◆ 실적 발표 직전 5일간 외국인 373백주 순매수
실적 발표 직전 5일 동안 외국인과 기관은 각각 373백주, 199백주를 순매수했다. 반면 개인은 378백주를 순매도한 것으로 나타났다. 같은 기간 제일기획 주가는 3.8% 상승했다.
[그래프]제일기획 실적발표 직전 투자자 동향
한편, 제일기획은 최근에 아래와 같이 공시를 발표한 바 있다.
 - 07/19 최대주주등의 소유주식변동(보통주(2716주))
 - 07/12 최대주주등의 소유주식변동(보통주(-211주))
 - 06/28 최대주주등의 소유주식변동(보통주(-8802주))
한경로보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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