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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포] 엔진 소음 없는 거리…'전기차도시' 노르웨이 오슬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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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 위 10대 중 7대 ‘전기차’
포르쉐 등 눈 씻고 찾아봐도 없어
정부·지자체·충전 인프라 3박자





“여기는 전기차 전용 주차공간입니다. 오슬로 시내에도 잘 갖춰져 있어요. 전기차를 타는 데 불편이 없죠. 한국은 어떻습니까?”

지난 13일(현지시간) 찾은 노르웨이 오슬로공항 주차타워는 그야말로 ‘전기차 세상’이었다. 닛산의 신형 리프와 테슬라 보급형 세단 모델 3 등 수십여 대가 줄지어 서 있었다. 충전기는 전기차 한 대당 하나씩 초록색 빛을 내며 작동했다.

“이곳을 메르세데스벤츠의 첫 번째 전기차 시승 장소로 고른 데는 그만한 이유가 있다는 생각이 절로 듭니다.” 안내를 맡은 직원이 꺼낸 얘기다.

‘친환경 도시’로 손꼽히는 오슬로는 전기차가 내연기관차보다 많이 팔린다. 올 1분기(1~3월) 등록된 신차 중 전기차는 71.0%에 달했다.

오슬로가 전기차의 대중화를 이끈 비결은 정부의 적극적인 보급 확대 정책이다. 노르웨이 정부는 ‘내연기관차를 사는 건 비합리적’이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전기차를 전폭적으로 지지하고 있다.

정부는 1990년부터 차를 구매할 때 내야 하는 세금을 전기차만 면제해 줬다. 실구매가로 따지면 내연기관차 구입 비용이 1000만원 가까이 더 비싸다. 뿐만 아니라 2025년에는 내연기관차 판매를 전면 금지하기로 했다.

지방자치단체는 파격적인 혜택을 줘 전기차를 아무런 제약 없이 타도록 돕고 있다. 오슬로는 대중교통 전용차선 허용, 도심 내 무료 주차, 가정용 충전기 설치비용 지원 등을 통해 일찍이 ‘전기차 시대’를 준비했다.

오슬로는 친환경차를 앞세워 2030년 ‘배기가스 배출량 없는 도시 만들기’를 목표로 내걸었다.



오슬로 중심부를 조금 걷다보면 진풍경이 벌어진다. 교차로에서 대기 중이거나 내달리는 차를 지나쳐갈 때 엔진 소리를 들을 수 없다. 도로 위를 달리는 차량 10대 중 7대가 전기차였다.

하이브리드카(HEV) 등을 제외하곤 내연기관차를 만나기 힘들 정도다. 서울 강남 등에서 흔히 보이는 포르쉐 등 고급 스포츠카는 눈을 씻고 찾아봐도 없었다.

오슬로의 또 다른 강점은 시내 곳곳에 퍼져 있는 충전 인프라다. 고개를 돌리면 시선이 닿는 곳마다 전기차 충전기가 설치돼 있었다. 고속도로 휴게소에 두세 대씩 겨우 주차할 수 있는 한국과 큰 차이를 보였다.

이날 전 세계 언론을 대상으로 첫 전기차 ‘더 뉴 EQC 시승행사’를 연 벤츠도 노르웨이를 치켜세웠다.

차기 독일 다임러그룹 회장 내정자인 올라 칼레니우스는 “이곳에서 대규모 행사를 연 것은 의도적인 결정”이라며 “오슬로는 수력발전소를 지어 전기를 만드는 만큼 탄소 중립적이자 진정한 ‘녹색 전기’를 실천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오슬로=박상재 한경닷컴 기자 sangjae@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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