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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앤쇼핑, V커머스 '플레이샵' 운영…모바일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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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기업 전용 홈앤쇼핑이 모바일에 익숙한 젊은 층 공략을 위해 V커머스(비디오커머스) 사업을 강화한다고 16일 밝혔다.

홈앤쇼핑은 모바일과 영상에 친숙한 젊은 층의 고객 접점 확대를 위해 지난해 11월부터 V커머스 컨텐츠를 제작, 운영 중이다. V커머스는 ‘영상(Video)’과 ‘상거래(Commerce)’의 합성어로 재치 있는 영상을 활용해 상품 구매를 유도하는 방식이다. 방송 공간의 제약을 덜 받으면서도 자유롭고 편안한 분위기에서 젊은 층과 소통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홈앤쇼핑은 주 고객층이 50대 이상으로 구성된 만큼 V커머스를 통해 10대부터 40대까지 다양한 연령층에 홈앤쇼핑의 상품과 브랜드를 홍보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향후 컨텐츠 제작 확대를 통해 중소기업 상품의 판로확대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지난달부터는 홈앤쇼핑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을 통해 동영상으로 보고 사는 ‘플레이샵(PLAY#)’기획전을 도입,V커머스 제작에 본격적으로 나섰다. 상품 소개 및 활용법 등을 1분 내외 분량으로 제작해 식품 생활 패션 가전 주방 등 다양한 상품을 선보이고 있다.

매주 5건 이상의 상품을 소개하며 관련 매출도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플레이샵을 통해 지난달 약 20억 원의 매출을 올렸다. V커머스를 선보인지 5개월여 만에 월 75만 건 이상의 페이지뷰(PV)를 기록하는 등 고객층이 기존 5060 여성에서 2030으로 확대되는 효과를 거두고 있다. 영상시청에서 구매까지 이어지는 구매전환율도 일반 모바일상품보다 12% 높게 나타났다.오는 7월 정식매장 오픈 및 컨텐츠 확대를 통해 올 연말까지 누계 매출 200억 원을 달성한다는 계획이다.

홈앤쇼핑은 플레이샵 도입과 함께 유튜브 채널과 인스타그램을 열고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한 고객과의 소통에도 힘쓰고 있다. 유튜브가 세계 최대의 동영상 플랫폼인 만큼 V커머스를 활용해 플랫폼 확장에 나선다는 계획이다.홈앤쇼핑은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2019 V커머스 콘텐츠 공모전’도 실시할 계획이다. 다음달 초 예선접수를 시작하는 이번 공모전에서는 우수팀에 멘토링 프로그램 및 인턴십 기회도 제공될 예정이다.

김진수 기자 true@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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