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섬유수출입협회 주최
총 상금 2000만원, 5월 31일까지 공모
제4회 ICT 스마트섬유 제품 아이디어 공모전이 오는 5월 31일까지 공모작 접수를 받는다. 한국섬유수출입협회와 산업통상자원부가 정보통신기술(ICT) 등 융복합 기술 기반의 섬유패션 산업 활성화를 위해 2016년부터 매년 개최하는 공모전이다.
이번 공모전의 주제는 ‘ICT 스마트섬유 제품’이다. ICT 스마트섬유 제품은 정보통신 등 최신 기술이 접목된 융복합 제품을 가리킨다. 다양한 ICT기술을 활용해 일상 생활은 물론 의생활에 혁신적인 변화를 가져올 아이디어 제품은 무엇이든 제안할 수 있다.
지난 2017년 공모전 대상작인 베개 튜브에 체압 측정 장치를 배열해 영유아 사두증 예방 및 교정 기능을 갖춘 제품과 지난해 대상인 코어 장치를 이용해 적은 힘으로도 큰 압력을 가하도록 고안한 스마트 심폐소생술 보조기기 등이 대표적인 ICT 스마트섬유 제품들이다.
공모전은 직장인은 물론 대학생과 예비 취업자 등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전문 평가위원단 심사를 통해 대상(1명 또는 팀)에게는 500만원, 혁신제품상(2)은 300만원, 창의디자인상(2)은 200만원, 우수아이디어상(10)은 50만원 등 총 15개 팀에게 2000만원의 상금(사업화 지원금)을 준다.
섬유패션 업계에 종사자 가운데 ICT 스마트섬유 제품 상용화를 통해 기업 경쟁력 향상과 산업 발전에 기여한 공로가 큰 개발자는 공개 추천 및 신청을 통해 산업통상자원부 표창을 수여한다. 공모전 관련 자세한 사항은 산업용 섬유 종합 정보 플랫폼에서 확인하면 된다.
이선우 기자 seonwoo.lee@hankyung.com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