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한국산업의 브랜드파워(K-BPI)
은퇴설계금융서비스 부문
신한은행은 고령화 사회에 대비해 2014년 4월 은퇴브랜드 ‘신한미래설계’를 만들고 본격적인 은퇴자산 관리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은퇴설계 및 자산관리 능력을 갖춘 금융 전문인 ‘미래설계 컨설턴트’ 645명을 전국 영업점에 배치하고 정교한 은퇴설계시스템을 활용해 고객의 은퇴 이후 현금흐름 분석 및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한다. 또한 고객이 모바일 및 홈페이지에서 간편하게 은퇴설계 자가진단을 마치고 인근 영업점에서 자세한 대면상담을 받거나, 은퇴상담전용 콜센터를 통해 편한 시간과 영업점을 선택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였다.
신한은행의 은퇴설계 담당부서인 미래설계센터에서는 고객들의 은퇴준비를 위해 부부은퇴교실, 미래설계캠프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다. ‘부부은퇴교실’은 은퇴를 앞둔 부부 대상으로 건강 교양 취미 등 비재무적 콘텐츠와 은퇴 자산관리 강의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으로 뜨거운 호응 속에 어느덧 17회를 맞이하였다. 또한 기업체나 단체 임직원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은퇴금융교육인 ‘미래설계캠프’를 통해 퇴직 이후의 삶에 대한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최근에는 ‘퇴근 후 100분’이라는 은퇴준비기의 3040세대들을 대상으로 하는 은퇴교육 서비스도 시작했다.
신한 미래설계센터는 급속한 모바일 보급에 발맞추어 2018년 2월 ‘미래설계포유’ 웹사이트를 구축하였다. 4065세대들의 주요 관심사인 금융 여행 건강 반려동물과 관련된 소식을 매주 새롭게 게시하고, 부동산상담 세무상담 은퇴설계 안경렌즈 건강검진우대 등 선별된 제휴 서비스와 다양한 이벤트를 제공하고 있다.
신한은행의 은퇴전용상품을 보면 고객별 상황에 최적화된 라인업이 돋보인다. 은퇴자산을 기본형(통장·카드·대출), 연금형(개인연금·주택연금), 투자형(미래설 ELT·ELF) 및 맞춤형(유언대용신탁·증여신탁·부동산관리신탁)으로 나누어 4가지 형태의 상품 라인업을 갖추었다. 특히 은퇴생활비 전용통장인 ‘미래설계통장’은 우대금리, 각종 수수료 면제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고 있어 가입 고객수가 200여만 명을 넘어서고 있다.
아울러 2018년 3월 ‘신한미래설계 DREAM 적금’을 출시하여 ‘신한 미래설계포유’를 이용하는 고객들에게 최대 연 2.75%를 제공하는 등 은퇴상품 라인업을 강화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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