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약사가 내놓은 건강기능식품
유한양행 '뉴오리진 홍삼'
면역력 개선·피로해소에 도움
동아 덴마크 프로바이오틱스
장 건강 증진…임산부도 섭취
JW중외제약 '비오틴5000'
국내 비타민 중 비오틴 함량 최고
[ 전예진 기자 ] 겨울에서 봄으로 넘어가는 시기에는 갑작스런 기온 변화로 면역력이 약해진다. 겨울철 활동량이 적은 데다 체온 유지에 에너지를 많이 쓰게 되기 때문이다. 면역력은 외부에서 들어온 병원균에 저항하는 힘을 말한다. 면역력이 떨어지면 감기를 비롯한 질병에 걸리기 쉽다. 면역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충분한 수분 섭취, 규칙적인 운동, 위생관리 등으로 건강 관리에 신경써야 한다. 면역력을 증진하는 데 도움을 주는 영양제 및 건강기능식품을 꾸준히 섭취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면역력을 높여주는 제품으로는 비타민, 프로바이오틱스, 홍삼 등이 있다. 비타민 C와 D는 피로 해소와 노화방지, 근육 건강뿐만 아니라 면역력 증진에 도움을 준다. 체내에서 저절로 생성되지 않기 때문에 음식을 통해 섭취하고 영양제로 보충해야 한다. 프로바이오틱스는 장내 유해균을 억제하고 유익균을 증식해 준다. 홍삼은 면역력 증진 이외에 피로감 및 기억력 개선, 항산화 효과 등이 있어 건강기능식품 시장에서 꾸준히 인기를 끌고 있다.
제약사가 만든 홍삼, 녹용 제품 인기
최근에는 제약회사도 면역력을 강화하는 다양한 건강기능식품 개발에 나서고 있다. 유한양행은 작년 4월 건강기능식품 브랜드 ‘뉴오리진’ 브랜드를 출시하고 루테인, 비타민, 밀크씨슬, 프로바이오틱스, 에센셜푸드 등 다양한 제품을 선보였다.
이 중 홍삼과 녹용 제품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홍삼은 식약처로부터 면역력 개선, 피로 해소, 혈행 개선, 기억력 개선, 항산화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인정받은 건강기능식품으로 남녀노소 누구나 섭취할 수 있다. 녹용도 예로부터 홍삼과 함께 원기 회복과 피로 해소에 좋은 건강 소재로 알려져 있다.
‘뉴오리진 홍삼’은 국내 최초로 한 밭에서 자란 뿌리, 열매, 잎을 담은 제품이다. 김포 파주지역 계약 농가 인삼만 사용함은 물론 뿌리 열매 잎 성분을 함께 넣어 11가지 진세노사이드를 함유하고 있다. ‘뉴오리진 전(全)녹용’은 뉴질랜드 남알프스 유한양행 전용농가에서 자유 방목한 사슴에서 얻은 녹용만을 사용한다. 뉴질랜드 사슴 목장은 자유 방목은 물론 자체 재배하고 수확한 사료만 먹이며 뉴질랜드 정부의 동물복지 원칙 아래 관리되는 청정 농장으로 유명하다. 이 제품은 사슴에서 얻은 녹용의 분골, 중대, 하대까지 전체를 통째로 추출했다. 프리미엄 제품인 ‘뉴오리진 전녹용홍삼 프리미엄’은 뉴질랜드 전용농장에서 방목한 녹용 전체와 DMZ 외곽 전용농장의 홍삼 전체를 1 대 1로 담은 제품으로 연간 1000개만 한정 생산한다.
면역세포의 70% 분포한 장 건강 지키기
장은 우리 몸 최대의 면역기관으로 체내 면역세포의 70%가 분포하고 있다. 장내 환경에 따라 면역력이 크게 좌우되는 이유다. 최근에는 장건강과 면역력 증진에 대한 소비자 관심이 높아지면서 프로바이오틱스가 각광받고 있다. 건강한 장 내 환경을 유지하려면 프로바이오틱스를 꾸준히 섭취하는 게 좋다.
프로바이오틱스는 체내에 들어가서 유익한 효과를 주는 살아 있는 균으로 대표적으로 유산균과 비피더스균이 있다. 장을 건강하게 만들어 소화기 기능 개선을 돕고 면역력 저하를 막는 데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시중에 유통 중인 프로바이오틱스 관련 제품에는 동아제약 ‘동아 덴마크 프로바이오틱스’ 제품이 있다. 동아 덴마크 프로바이오틱스는 세계 유산균 시장점유율 1위 덴마크 크리스찬 한센의 유산균으로 만들었다.
이 제품에는 보장균수 10억 마리가 함유돼 있다. 프로바이오틱스 중 크리스찬 한센의 독자적인 장 건강 특화균주 BB-12와 LA-5만을 배합했다. 이 성분은 장내 유익균 증식 및 유해균을 억제하며 원활한 배변 활동과 장 기능 개선에 도움을 준다. BB-12는 미국 식품의약국(FDA)에서 인증하는 안전 원료 인정 제도(GRAS)에 등재된 원료로 안전성을 인정받았다. 또 합성착향료 및 합성감미료 등을 첨가하지 않았으며 식물성 캡슐을 사용해 임산부, 수유부 및 유아도 섭취할 수 있다.
에너지 생성에 도움을 주는 종합비타민
평소 과일, 채소로 균형있는 식사를 하지 못한다면 종합비타민을 복용해 영양소를 고루 섭취해야 한다. JW중외제약 ‘비오틴5000’은 비타민B군에 속하는 수용성 비타민 ‘비오틴’을 주성분으로 하는 건강기능식품이다. 비오틴은 지방, 탄수화물, 단백질 등 3대 필수 영양소가 대사하는 데 효소로 작용하고 신체 활동에 필요한 에너지를 생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영양소다. 비토민5000은 국내 출시된 제품 가운데 가장 높은 함량의 비오틴을 함유하고 있다. 하루에 한 번 한 알 복용으로 비오틴 5000㎍을 섭취할 수 있다.
JW중외제약 관계자는 “비오틴은 체내에서 필요한 만큼 흡수되고 배출되기 때문에 매일 적절한 섭취가 필요하다”며 “체내에 축적되지 않아 높은 함량에도 불구하고 안심하고 섭취할 수 있다”고 말했다.
전예진 기자 ace@hankyung.com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