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중 정상회담 3월 개최될까…트럼프 "무역협상 잘 진행중"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간 정상회담이 3월 중에 열릴 예정이라고 스티븐 센스키 미국 농무부 부장관이 현지시간 13일 밝혔습니다. 로이터통신 보도에 따르면 센스키 부장관은 이날 열린 재생연료 산업 콘퍼런스에서 미·중 정상이 '3월 언젠가' 만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이반 두케 콜롬비아 대통령과의 정상회담 전 기자들과 만나 "매우 유능한 사람들이 중국과의 협상을 위해 현재 중국에 가 있다"며 "매우 잘 진행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뉴욕증시, 미중 무역협상 낙관 지속에 '상승'
뉴욕증시 주요 지수는 미국과 중국의 무역협상에 대한 기대로 상승했습니다. 현지시간 13일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 30 산업평균지수는 전 거래일보다 117.51포인트(0.46%) 오른 25,543.27에 거래를 마감했습니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 지수는 8.30포인트(0.30%) 상승한 2,753.03을 기록했습니다.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지수는 5.76포인트(0.08%) 오른 7,420.38에 장을 마쳤습니다.
◆EU, 북한·이란 등 23개국 돈세탁·테러 자금지원국 지정
유럽연합(EU)의 행정부 격인 집행위원회는 현지시간 13일 북한을 비롯해 이란, 시리아, 사우디아라비아 등 23개국을 돈세탁 및 테러자금지원국으로 잠정 지정해 발표했습니다. 한국은 포함되지 않았습니다. EU 집행위는 돈세탁과 테러 자금지원을 막기 위해 충분한 노력을 벌이지 않고 있다고 평가된 23개국(자치령 포함)의 명단을 발표했습니다. 명단에는 북한과 이란을 비롯해 아프가니스탄, 미국령 사모아, 바하마, 보츠와나, 에티오피아, 가나, 괌, 이라크, 리비아, 나이지리아, 파키스탄, 파나마, 푸에르토리코, 사모아 등이 포함됐습니다.
◆국제유가, 사우디 감산소식에 이틀째 강세
국제유가가 현지시간 13일 이틀째 상승세를 이어갔습니다. 뉴욕상업거래소(NYMEX)에서 3월 인도분 서부 텍사스산 원유(WTI)는 전날보다 배럴당 1.5%(0.80달러) 오른 53.90달러에 장을 마쳤습니다. 3월 원유생산을 하루 평균 980만 배럴까지 감산할 것이라는 칼리드 알팔리 사우디아라비아 산업에너지·광물부 장관의 언급이 영향을 미쳤습니다. 이에 대해 로이터통신은 사우디아라비아가 약속한 원유생산 쿼터를 밑도는 수준이라고 평가했습니다.
◆이재명 재판 분수령 '친형 강제입원' 오늘 첫 심리
이재명 경기지사의 공직선거법 위반 관련 기소 사건들 중 '친형 강제입원'에 대한 법원의 첫 심리가 오늘 열립니다. 수원지법 성남지원 제1형사부(부장판사 최창훈)는 오후 2시에 제 5차 공판을 열어 친형 강제입원 사건 심리에 들어갑니다. 이 지사는 성남시장 시절인 2012년 4∼8월 보건소장, 정신과 전문의 등에게 친형에 대한 정신병원 강제입원을 지시하고 이를 위한 문건 작성과 공문 기안 등 의무사항이 아닌 일을 하게 한 혐의(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로 불구속기소됐습니다.
◆한국당, 당권 레이스 공식 개막…첫 합동연설회
자유한국당은 새 지도부를 뽑는 2·27 전당대회의 충청·호남권 합동연설회와 함께 14일간의 공식 선거운동을 시작합니다. 한국당은 오늘 대전 한밭체육관에서 황교안·오세훈·김진태 후보 등 당대표 경선 후보자들과 최고위원(8명)·청년최고위원(4명) 경선 후보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충청·호남권 합동연설회를 엽니다. 후보자들은 당원들 앞에서 정견발표를 통해 경선에 임하는 각오와 당의 비전 등을 밝힐 예정입니다. 한국당은 오는 22일까지 대구·경북, 부산·울산·경남·제주, 서울·인천·경기·강원 등 네 차례의 권역별 합동연설회를 엽니다.
◆중부내륙 추위 지속…낮과 밤 기온 차 커
목요일인 오늘은 추운 날씨가 이어질 것으로 예보됐습니다. 강원 중남부 동해안과 경상 동해안에는 동풍의 영향으로 대체로 흐린 가운데 낮까지 눈 또는 비가 내릴 전망입니다. 낮 기온은 1∼9도로 분포돼 낮과 밤의 기온 차가 크겠습니다. 전국에 가끔 구름이 많겠습니다. 강원 중남부 동해안과 경북 동해안, 충남 서해안, 전라 서해안을 제외한 전국 대부분 지역에 건조 특보가 내려졌습니다. 미세먼지 농도는 전 권역이 '좋음' 내지 '보통' 수준으로 예보됐습니다.
지금까지 한경닷컴 오정민 기자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