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 가능성 높은 매장 분석
국민카드, 1.9조 매출 증대 효과
가맹점은 홍보비용 아낄 수 있어
고객-소상공인 상생 효과도
[ 정지은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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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삼성·KB국민·비씨·롯데카드는 회사별 고객 유형과 소비 패턴을 분석해 맞춤형 혜택을 제공하는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2014년 4월 삼성카드 ‘링크’를 시작으로 신한카드는 ‘마이샵’, KB국민카드는 ‘스마트 오퍼링시스템(SOS)’, 비씨카드는 ‘마이태그’, 롯데카드는 ‘터치’라는 이름으로 각각 이 같은 서비스를 운영 중이다.
이 서비스는 빅데이터 분석과 인공지능(AI) 기반 고객 매칭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한다. 성별 및 세대별 이용 가능성이 높은 가맹점 등을 세분화한 분석자료를 활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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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서비스는 가맹점에도 유용하다고 카드사들은 설명했다. 홍보 비용을 크게 들이지 않아도 이용 가능성이 높은 고객군의 방문을 유도할 수 있어서다. 자연스러운 마케팅 효과로 매출 증대에도 도움이 된다고 분석했다. 신한카드 관계자는 “소상공인이 부담 없이 고객 마케팅을 할 수 있는 플랫폼이기 때문에 상생 효과를 내고 있다”고 말했다. 신한카드는 가맹점주가 마이샵을 통해 실행한 마케팅 효과에 대한 분석도 실시간으로 제공한다. 시간대별, 성별, 연령별 이용 현황 등을 일목요연하게 볼 수 있다. 롯데카드 터치는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200여 개 고객 선호지수 및 소비패턴 등을 가맹점에 제공한다. 이를 바탕으로 각 가맹점 이용 가능성이 높은 고객을 자동으로 추천해주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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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씨카드 관계자는 “디지털 기반 고객 마케팅 플랫폼을 구축한 게 소비자와 가맹점 모두에 환영받고 있다”며 “향후 고객 소비성향에 대한 알고리즘을 고도화해 더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KB국민카드 관계자도 “앞으로 빅데이터 기반 마케팅 운영 경쟁력 강화에 공들일 것”이라고 말했다.
정지은 기자 je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