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근당 프리락토
소비자 연령대 따라 적합한 유산균 배합
동아 덴마크 프로바이오틱스
세계 1위 제약사의 유산균…합성 첨가물 없어 안심
대원제약 장대원
유기농 유산균 9종 배합…면역력 증진효과 탁월
[ 전예진 기자 ] 장 건강과 면역력 개선에 효과가 있는 프로바이오틱스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프로바이오틱스는 체내에 들어가서 유익한 효과를 주는 살아있는 균이다. 대표적으로 유산균과 비피더스균이 있다. 이들은 장을 건강하게 해 소화기 기능의 개선을 돕고 면역력 저하를 막는 데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전문가들은 프로바이오틱스 제품의 균주와 제형을 꼼꼼히 살펴보고 자신에게 맞는 제품을 복용할 것을 권고하고 있다.
○연령, 효능별로 균주와 제형 차별화
![](http://img.hankyung.com/photo/201812/2018121734151_AA.18470789.1.jpg)
‘프리락토 프리미엄 장용캡슐’은 장까지 살아갈 수 있는 장용성 캡슐을 적용해 위산 및 담즙산에 취약한 프로바이오틱스의 단점을 보완했다. ‘프리락토 베베’는 씹어먹을 수 있는 추어블정 타입의 제형으로 아이들이 재미있게 복용할 수 있다. 분말 형태의 ‘프리락토’와 ‘프리락토 키즈’는 소비자 연령대에 따라 적합한 유산균을 이상적으로 배합한 제품이다. 프리락토는 성인용 제품으로 면역과 항균물질 형성, 장내 세균구성 정상화, 유해균 생성 억제에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진 락토바실러스균을 강화했다. 프리락토 키즈는 생후 3개월부터 12세 미만 어린이를 위한 제품이다. 질병 예방과 면역체계 형성을 위해 모유에 함유된 비피더스균 4종을 강화했다.
○유해균 억제 및 유익균 증식 효과
![](http://img.hankyung.com/photo/201812/2018121734151_AA.18470791.1.jpg)
![](http://img.hankyung.com/photo/201812/2018121734151_AA.18470805.1.jpg)
○첨가물 없는 유기농 프로바이오틱스
대원제약의 유기농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 ‘장대원’은 9종의 균주를 배합한 복합 유산균 제품이다. 세계 최다 임상연구를 통해 효과가 입증된 락토바실러스 람노서스 지지가 들어 있다. 이 제품은 면역력 강화에 좋은 아연과 생리활성에 도움이 되는 멀티비타민을 함유하고 있어 면역력 증진 효과를 강화했다. 청소년부터 성인까지 섭취가 가능하며 유기농 부형제를 91.7% 사용했다. 유·아동이 주로 섭취하는 ‘장대원 프로바이오틱스 키즈’ 제품은 유기농 부형제를 93.6% 사용했다.
유기농 원료는 유전학적으로 변형이 되지 않고 농약을 사용하지 않아 인체에 해로운 화학물질이 포함돼 있지 않다. 알레르기, 염증과 같은 부작용 발생 가능성이 낮고 활성성분이 높아 기능적으로도 우수하다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프로바이오틱스 제품을 선택할 때 또 하나 고려해야 할 부분이 화학첨가물의 사용 여부다. ‘장대원 프로바이오틱스’는 합성 감미료, 합성 착향료, 스테아린산마그네슘, 이산화규소, HPMC 등 대표적인 5가지 화학합성첨가물을 사용하지 않았다. 대원제약은 최근 농림축산식품부의 유기농 인증을 획득한 신제품 ‘장대원 네이처 플러스’를 선보이고 제품 라인업을 확대했다. 제약업계 관계자는 “효능과 복용 편의성이 개선된 프로바이오틱스 제품이 잇달아 개발되고 있다”며 “스트레스와 불규칙한 식습관으로 장 건강이 나빠졌다면 프로바이오틱스 제품을 꾸준히 복용하면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전예진 기자 ac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