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형 리프 한 번 충전에 231㎞ 달려
“주행거리 외 다양한 강점 갖췄다”
판매 가격 5000만원 수준
반자율주행·자동 주차 기술 빠져
“수입 자동차 시장에서 신형 리프를 앞세워 순수 전기차 판매 1위를 차지하겠다.”
허성중 한국닛산 사장(사진)은 1일 대구 엑스코에서 개막한 ‘국제 미래차 엑스포’에서 “신형 리프 성공에 대한 확신이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허 사장은 “신형 리프는 주행 성능 등 여러 강점을 가지고 있다”며 “그동안 판매 과정에서 많은 걸 배운 만큼 수입 전기차 판매 1위 자리를 꿰찰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국닛산은 이날 신형 리프를 국내에 처음으로 공개했다. 이 차는 7년 만에 완전 변경(풀 체인지)된 2세대 차량이다. 40㎾h 용량의 리튬이온 배터리를 탑재해 한 번 충전으로 231㎞(환경부 기준)의 주행거리를 확보했다. 충전 방식은 차데모다.
판매 가격은 5000만원(보조금 미포함) 수준에 책정됐다. 새로운 파워트레인(엔진·변속기 등 동력전달체계)을 얹어 최고 출력 150마력, 최대 토크 32.6㎏·m의 성능을 낸다.
다만 현대자동차 코나 일렉트릭(64㎾h 배터리 기준·406㎞) 등과 비교하면 1회 충전 주행 가능 거리가 짧다.
빈센트 위넨 닛산 아세아오세아니아지역 수석부사장은 이에 대해 “주행거리가 짧은 게 사실”이라며 “다만 한국 전기차 운전자가 하루 평균 38㎞ 이동한다는 조사 결과를 감안하면 충분한 수준”이라고 소개했다.
허 사장 또한 “배터리 용량이 전기차의 모든 장점을 대변하지 않는다”며 “성능과 ‘e 페달’ 기술 등에서 만족감을 느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신형 리프는 가속 페달만으로 달리고 서는 ‘e 페달’ 기능을 갖추고 있다. 운전자가 가속 페달에서 발을 떼면 회생제동시스템이 작동해 스스로 속도를 줄이고 멈춘다.
이 밖에 인텔리전트 차간거리제어, 전방 충돌 경고 및 비상 브레이크 시스템, 사각지대와 후측방 경고, 어라운드 뷰 모니터 등 안전·편의 사양을 달았다.
다만 반자율주행 기술인 ‘프로파일럿’과 자동 주차 기능 ‘프로파일럿 파크’는 제외됐다.
빈센트 위넨 수석부사장은 “이러한 첨단 기술을 전 세계에 동시 도입하는 건 어렵다”며 “준비 과정 중에 있다”고 짧게 답했다.
한국닛산은 이날부터 신형 리프의 사전 계약을 받는다. 공식 출시 시기는 내년 3월경이다. 회사 측은 사전 계약 소비자들에게 필수 소모품 교환 3년 연장 혜택과 전기차 충전 비용 40만원을 지원한다.
대구=박상재 한경닷컴 기자 sangjae@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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