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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켓인사이트]‘수요 많을 때 노젓자’ 대한항공, 3개월만에 회사채 발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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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달 1000억원 조달 예정
올해 국내서 세번째 채권 발행
차입금 상환재원 마련 목적



≪이 기사는 10월22일(14:11) 자본시장의 혜안 ‘마켓인사이트’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대한항공이 3개월 만에 다시 채권을 발행한다. 회사채 시장 유동성이 풍부할 때 적극적으로 자금 조달에 나서고 있다는 평가다.

22일 투자은행(IB)업계에 따르면 대한항공은 차입금 상환재원 마련을 위해 다음달 1000억원 규모로 회사채를 발행할 계획이다. 채권 만기는 2~3년 수준에서 검토하고 있다. 이 회사는 최근 국내 주요 증권사들에 이같은 내용이 담긴 입찰제안요청서(RFP)를 발송했다.

올 들어 국내에서 발행하는 세 번째 공모 회사채다. 대한항공은 지난 4월(2400억원)과 8월(3000억원) 넉넉한 투자수요에 힘입어 회사채 시장에서 5400억원을 조달했다. 투자자들이 경쟁적으로 낮은 금리로 매수주문을 넣은 덕분에 두 차례 모두 당초 예상보다 이자비용을 크게 절감했다.

회사채 시장 분위기가 뜨거운 가운데 연 4% 내외의 고금리를 앞세워 투자수요 확보에 성공했다. 지속적으로 재무적 부담을 줄인 것도 ‘흥행’에 한 몫 했다. 대한항공의 지난 6월 말 기준 부채비율은 626.5%로 2016년 말(1273.5%)의 절반 수준으로 떨어졌다. 이 회사는 이같은 변화에 힘입어 지난 3월에는 해외에서도 3억달러(약 3400억원)어치 채권 발행에 성공했다.

채권시장에선 회사채 시장의 양호한 수급 상태가 지속되고 있다는 점에서 대한항공이 이번에도 큰 어려움 없이 수요를 확보할 것이란 전망이 많다. 올 1~9월 공모 회사채 수요예측 경쟁률은 평균 3.52대1에 달했다. 지난달의 경우 3.9대1을 기록, 2012년 수요예측 제도 시행 이후 월별 기준으로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다.

다만 최근 유가와 환율이 동반 상승하고 있는 것이 변수로 꼽힌다. 연초 배럴당 64.02달러였던 두바이유는 지난 19일 80.08달러까지 치솟았으며 원달러 환율도 같은 기간 1063.5원에서 1132.5원으로 뛰었다. 유가가 오르면 항공기 연료구매 비용이 증가하며, 환율 상승은 외화 부채 상환 부담을 가중시킨다. IB업계 관계자는 “투자자들이 국내 항공업황 전망을 어떻게 보는지가 수요예측 결과에 적잖은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말했다.

김진성 기자 jskim1028@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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