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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켓인사이트]춘천시내버스 대한대동운수, 시민협동조합에 인수 확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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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기사는 10월21일(17:12) 자본시장의 혜안 ‘마켓인사이트’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춘천녹색시민협동조합의 강원 춘천시 내 시내버스 독점사업자 대한·대동운수 인수(M&A)가 확정됐다. 시민협동조합이 시내버스를 인수한 첫 사례다.

19일 파산법조계에 따르면 이날 서울회생법원에서 열린 대한·대동운수 관계인집회에서 회사 측이 제출한 회생계획안이 통과됐다. 대동운수 회생담보권자의 81.37%, 회생채권자의 82.84%, 대한운수 회생담보권자의 77.91%, 회생채권자의 86.77%가 대한·대동운수의 회생계획안에 찬성했다. 회생꼐획안이 통과되기 위해선 회생담보권자의 4분의3이상(75% 이상)과 회생채권자의 3분의2(66.7%)이상의 동의가 필요하다.

인가된 회생계획안에 따르면 총 인수금액은 약 78억원이다. 이 중 30억원의 계약금은 납부를 마쳤다. 내년 1월 10일까지 잔금 48억원을 납입할 계획이다. 잔금은 차고지를 춘천시에 매각해 마련할 예정이다. 대동·대한운수는 앞으로 적자노선 분리·운행감회를 통한 손실보전금 감축 등 강도 높은 경영정상화 절차에 돌입할 계획이다.

대한·대동운수를 인수한 춘천녹색시민협동조합은 춘천지역 시민들이 참여해 지난 9월 결성한 단체다. 지난 1월 회생절차를 신청한 대한·대동운수가 한 차례 외부 매각 무산 등을 겪으며 회생절차가 지지부진하자 시민 36명을 발기인으로 만들어졌고, 이달 12일 스토킹호스(stalking-horse) 방식 입찰을 거쳐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

회생계획안이 통과되며 큰 고비는 넘겼지만 인수가 마무리되기까진 과제가 산적해있다. 협동조합이 추가 납부해야 하는 48억원은 춘천시의 차고지 매입을 전제로 한 계획이다. 춘천시의회에서 지원안이 통과돼야 기한을 맞춰 회생절차를 진행할 수 있다. 버스준공영제 도입을 외치며 최근까지 파업을 이어온 노조와의 갈등 수습도 또 다른 과제다.

대한·대동운수는 춘천에서 88개 노선 130여대의 버스를 운영하는 춘천 지역 시내버스 사업자다. 출발점은 다르지만 대한, 대동운수 두 회사가 1972년 공동운수협정을 맺고, 1993년부터는 공동 대표이사를 두고 운영해온 사실상 같은 회사다.

유명 관광지인 춘천 내 버스교통을 독점한 사업자였지만 경영환경은 좋지 않았다. 매년 관광객객은 늘었지만 서울-춘천 고속도로 개통, 경춘선 복선화 등 제반 교통 여건이 좋아지면서 시내버스 이용객은 2014년 1611만 5000명에서 1402만 2000명으로 12% 가량 줄었다. 2016년엔 통상임금 소송에서 패소해 근로자들에게 40억원을 지급하면서 재정여건은 더욱 악화됐다. 결국 대한·대동운수는 도시가스요금 13억원과 은행 부채 등 132억원의 부채를 감당하지 못해 올해 1월 서울회생법원에 회생절차를 신청했다.

내년 1월까지 잔금 납부가 완료돼 법원이 회생절차 종결을 내리면 인수는 최종 마무리된다. 한 법정관리 관계자는 “시민협동조합이 버스업체를 인수하는 첫 사례”라며 “아직 경영능력이 검증되지 않은만큼, 전문경영인 영입 등 우려를 종식시킬 수 있는 방안이 마련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황정환 기자 jung@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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