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피

4,129.68

  • 21.06
  • 0.51%
코스닥

919.67

  • 4.47
  • 0.49%
1/4

세계 첫 '주탑 기울어진 현수교' 노량대교 개통

페이스북 노출 0

핀(구독)!


뉴스 듣기-

지금 보시는 뉴스를 읽어드립니다.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세계 첫 '주탑 기울어진 현수교' 노량대교 개통

주요 기사

    글자 크기 설정

    번역-

    G언어 선택

    • 한국어
    • 영어
    • 일본어
    • 중국어(간체)
    • 중국어(번체)
    • 베트남어
    GS건설, 남해~하동 3.1㎞ 연결

    [ 이정선 기자 ] GS건설은 13일 경남 남해군과 하동군을 연결하는 노량대교(사진)를 이날 개통했다고 밝혔다.


    국토교통부 부산지방국토관리청이 발주하고 GS건설이 9년에 걸쳐 시공한 노량대교는 남해군 설천면 덕신리에서 하동군 금남면 노량리를 잇는 총연장 3.1㎞의 교량이다. ‘고현~하동IC2 국도건설사업’의 일부 구간이다. 한국 기술로 건설한 세계 최초의 경사 주탑 현수교다.

    노량대교(주경간 890m)는 국내에서 이순신대교(주경간 1545m)와 울산대교(주경간 1150m)에 이어 세 번째로 주경간이 긴 교량에 이름을 올리게 됐다. 주경간은 주탑 간 거리를 뜻한다. 주탑 높이는 148.6m로 건물 50층에 달한다.


    노량대교는 노량대첩 등 충무공 이순신 장군의 ‘23전 23승’ 승리(Victory)의 역사를 담아 세계 최초로 V자 모양의 경사 주탑을 적용했다. 또 주탑과 케이블은 이순신 장군의 전술인 ‘학익진’을 모티브로, 학이 날개를 활짝 편 이미지를 형상화했다.

    GS건설이 노량대교에 3차원(3D) 케이블을 적용한 것도 타정식 현수교로서 세계 최초다. 현수교의 주탑과 주탑을 연결하는 두 개의 주케이블은 통상 평면상 평행한 일직선으로 배치한다. 노량대교는 유선형 모양의 3차원으로 배치해 바람에 더 잘 견딜 수 있도록 내풍 저항성을 증대했다.


    이정선 기자 leeway@hankyung.com

    [ 무료 주식 카톡방 ] 국내 최초, 카톡방 신청자수 38만명 돌파 < 업계 최대 카톡방 > --> 카톡방 입장하기!!
    최저금리로 갈아탈 수 있는 마지막 버스, 신용·미수·예담 대환하고 취급수수료 할인 받자!
    ▶▶누적 수익률 350% , 변호사 공증 수익률 257.9% , 대박 종목 공개 ! (바로확인)
    [내일 폭등] 예상종목 지금 공짜로 확인하세요! "신청즉시 무료발송 CLick! >>>"
    [급등임박 공개] 2018년 하반기 "정부정책" 수혜주 TOP 10 긴급공개 >>> (바로확인)



    - 염색되는 샴푸, 대나무수 화장품 뜬다

    실시간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