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진흥공단(이사장 이상직)은 지난 30일 경기 고양시 일산 킨텍스에서 ‘2018 글로벌 비즈니스 소싱페어’개막식을 개최했다고 31일 밝혔다.
이날 개막식에는 이상직 중진공 이사장, 김광곤 대?중소기업?농어업협력재단 경영협력본부장, 최만현 한국화학융합시험연구원 부원장, 김두영 kotra 혁신성장본부장, 허덕진 한국무역협회 e-biz 지원본부장, 중소벤처기업 대표 등 200여명이 참석했다.
이상직 이사장은 “이번 소싱페어는 지난해 95개사였던 해외바이어 참가규모를 국내 대표 온라인 수출플랫폼인 고비즈코리아를 활용해 32개국 195개사의 구매력있는 바이어로 확대했다”며 행사를 마친 뒤에도 주문·결제, 물류·배송 등 수출 전 과정을 고비즈코리아를 통해 사후 관리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올해로 4회째를 맞는 글로벌 비즈니스 소싱페어는 31일까지 이틀간 진행된다. 우수 혁신제품을 보유한 국내 중소벤처기업의 해외진출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는 게 중진공의 설명이다.
소싱페어 첫날 공식적인 개막식과 함께 김태원 구글코리아 상무가 기조연사로 참여한 ‘디지털 전환 시대의 중소기업 글로벌마케팅 포럼’이 열렸다. 수출 인증 정보, 수출 지원 시책 등 실무정보 제공으로 참여기업 관계자에게 큰 호응을 얻었다. 이와 함께 △중소벤처기업 및 사회적경제기업 해외판로 지원을 위한 우수상품 쇼케이스관 운영 △브랜드취약 및 창업초기 기업 해외진출을 위한 품평회 △유튜버 왕홍 등 온라인 유명인 초청 중소벤처기업 제품 현장 시연회 △해외바이어와 국내기업간 비즈니스 교류 기회 제공을 위한 환영리셉션 등 다양한 부대행사가 진행됐다.
이번 행사는 지난 3년간 총 1482개사의 중소벤처기업이 참가,2억9700만달러(3,656억원) 규모의 상담 실적과 2600만달러(313억원)의 실계약 성과를 달성했다.
이 이사장은 “중소벤처기업의 어려운 수출환경을 타개하기 위해 올해 행사는 지난해보다 2배 증가한 예산을 편성해 2000여개 중소벤처기업이 참가하는 역대 최대 규모”라며 “중소벤처기업 혁신제품의 해외 판로 개척과 글로벌 시장 진출을 통해 많은 일자리가 창출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진수 기자 true@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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