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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준희 유라클 대표 "인증부터 상품권까지… 블록체인 시대 주도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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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록체인 플랫폼 '헤카테'
은행연합회·조폐公에 공급
기업공개도 준비 중



[ 임현우 기자 ] “오랫동안 모바일 플랫폼으로 쌓아온 기술력을 블록체인으로 확장하는 데 승부를 걸었습니다.”

모바일 소프트웨어 전문업체 유라클의 조준희 대표(사진)는 “블록체인에 관심은 많지만 직접 시스템을 구축하기 어려운 고객사에 블록체인 서비스를 가능하게 해주는 플랫폼을 새로운 주력 사업으로 삼고 있다”고 소개했다.

2001년 설립된 이 회사는 스마트폰 대중화 이전인 ‘PDA(개인휴대단말기) 시절’부터 모바일 플랫폼을 꾸준히 연구해왔다. 대중적으로 널리 쓰이는 스마트폰 앱(응용프로그램)의 ‘뼈대’를 이곳에서 만들었다. 농협은행, 수출입은행, SBI저축은행 등의 금융 앱과 정부가 보급한 ‘안전신문고’ ‘노란우산공제’ 앱 등이 유라클의 모바일 플랫폼을 기반으로 돌아가고 있다.

최근 유라클이 내놓은 블록체인 플랫폼은 그리스 신화 속 여신의 이름을 딴 ‘헤카테(Hecate)’. 고객사 서버와 외부 블록체인 시스템을 연계해 확장성을 높이는 역할을 한다. 올 들어 블록체인 사업에 뛰어든 은행연합회와 한국조폐공사 등이 유라클의 플랫폼을 채택했다.

조 대표는 “블록체인 시장에 큰 기회가 있다고 생각해 작년 초부터 공을 들여 준비해왔다”고 말했다. 그는 “100여 명의 모바일 개발자 중 약 20%를 블록체인 전담으로 이동시켜 기술을 쌓도록 했고 이제는 다들 전문가 수준”이라고 자신했다.

블록체인 하면 가상화폐부터 떠올리는 사람이 많지만 이 회사는 ‘코인 장사’를 하지 않는다. 조 대표는 “블록체인 기반으로 인증·보안을 강화하거나 쿠폰·마일리지·상품권 등의 사용 범위를 넓히는 시장에 주력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게임 물류 유통 의류 등 다양한 업종에서 블록체인을 사업에 도입할 수 있느냐는 문의가 들어오고 있다”며 “아직은 막연하게 묻기만 하는 곳도 적지 않지만 산업별로 성공사례가 하나둘 나오면 시장의 성장에 불이 붙을 것”이라고 말했다.

연 300억~400억원대 매출을 올리는 유라클은 기업공개(IPO)를 준비 중이다. 아시아권 국가에도 진출하기로 하는 등 블록체인 플랫폼을 새 성장동력으로 삼는다는 구상이다.

임현우 기자 tardis@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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