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넉넉해서 더 좋다"
[ 도병욱 기자 ] 판매량이 줄어야 할 시기인데, 오히려 늘어나는 이상한 차. 기아자동차의 중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쏘렌토 얘기다. 쏘렌토는 강력한 라이벌인 현대자동차 싼타페가 완전변경 모델을 내놓은 지난 2월 이후에도 판매량이 월 5000대 수준으로 유지되고 있다. 3월에는 7000대 가까이 팔렸고, 지난달에도 전월 대비 판매량이 약 5% 늘었다. 이유가 뭘까. 지난 4월 출시된 쏘렌토의 2019년형 모델 ‘더 마스터’(사진)를 직접 타보면서 그 이유를 찾아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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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동을 걸고 도로로 들어서니 안정적인 주행 성능이 돋보인다. 육중한 차체에도 가속 페달을 밟으면 밟는 대로 속도가 올라간다. 물론 기아차 스팅어나 제네시스 G70 등 ‘달리기’에 집중한 차량과 비교하면 답답한 측면이 있지만, ‘패밀리카’를 표방한 쏘렌토와 이들을 비교하는 건 무리다. SUV 특유의 흔들림도 거의 느껴지지 않는다. 도심에서나 고속도로에서 모두 주행 소음이 느껴지지 않았다. 2019년형부터 전 모델에 적용된 8단 자동변속기가 가속 성능과 정숙한 주행감을 실현하고 있다는 게 기아차 측 설명이다.
2019년형 모델부터 처음 적용된 각종 안전보조장치도 돋보였다. 고속도로를 주행할 때는 ‘고속도로 주행보조(HDA)’ 시스템이 빛을 발했다. 알아서 차로를 유지하고, 속도도 조절해 주는 기능이다. 차에서 내릴 때 뒷좌석에 누군가 남아 있으면 알려주는 ‘후석 승객 알림(ROA)’ 기능과 안전벨트 착용 여부를 한 번 더 점검해 주는 ‘전 좌석 시트벨트 리마인더(SBR)’ 기능도 어린 자녀를 둔 부모에게 점수를 딸 만한 신기술이다. 쏘렌토 2019년형 가격은 △2.0 디젤 2840만~3580만원 △2.2 디젤 2895만~3635만원 △2.0 터보 가솔린 2815만~3065만원이다.
도병욱 기자 dodo@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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