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능 프로그램 브랜드평판 2018년 3월 빅데이터 분석 결과, 1위 나혼자산다 2위 무한도전 3위 아는형님 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18년 2월 29일부터 2018년 3월 30일까지 국민들에게 사랑받는 예능프로그램 50개의 브랜드 빅데이터 160,634,860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와 소통량, 미디어소비, 브랜드 확산량, 소비량을 측정하였다. 2017년 9월 예능프로그램 브랜드 빅데이터 131,009,706개와 비교하면 22.61% 증가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예능프로그램 브랜드평판에서는 참여가치와 소통가치,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 시청가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하였다. 브랜드평판 분석을 통해 소비자들이 브랜드에 대해 어디서, 어떻게, 왜, 얼마나 이야기하는 지를 분석할 수 있다.
2018년 3월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평판 20위 순위는 나 혼자 산다, 무한도전, 아는 형님, 윤식당, 효리네 민박, 미운 우리 새끼, 복면가왕, 런닝맨, 복면가왕, 슈가맨, 고등래퍼, 정글의 법칙, 수요미식회, 동상이몽, 인생술집, 맛있는 녀석들, 집사부일체, 슈퍼맨이 돌아왔다, 도시어부, 한끼줍쇼 순으로 분석되었다.
1위, 나혼자산다 브랜드는 참여지수 5,989,807 미디어지수 4,619,019 소통지수 1,247,755 커뮤니티지수 1,341,778 시청지수 1,432,09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4,630,449로 분석되었다.
2위, 무한도전 브랜드는 참여지수 4,142,538 미디어지수 2,953,104 소통지수 1,000,572 커뮤니티지수 1,444,901 시청지수 1,728,38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269,499로 분석되었다.
3위, 아는형님 브랜드는 참여지수 2,593,441 미디어지수 1,854,479 소통지수 1,939,653 커뮤니티지수 713,643 시청지수 777,773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878,989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18년 3월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평판 순위 분석결과, 나혼자산다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오랫동안 브랜드평판 1위를 지키던 무한도전이 종영을 예고한 가운데, 트렌드를 이끌어가면서 긍정적인 이슈를 만들어내고 있는 나혼자산다에 1위 자리를 넘겨주었다"라고 평판분석했다.
이어 "2018년 3월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나혼자산다 브랜드에 대한 링크분석에서는 '웃기다, 행복하다, 놀라다' 가 높게 분석되었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전현무, 한혜진, 기안84'가 높게 분석되었다. 긍부정비율분석에서는 긍정비율 89.64%로 분석되었다"라고 밝혔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
ⓒ 한국경제 & hankyung.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