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진순 기자 ] 19일자 <프랑스도 철수한 중국 시장서 파리바게뜨 ‘빵 터졌다’> 기사는 프랜차이즈업체로는 드물게 중국 베이커리 시장에서 승승장구하는 파리바게뜨의 시장 전략을 다뤘다.
대부분 프랜차이즈업체가 리스크를 줄이기 위해 현지 파트너와 합작하는 마스터프랜차이즈 형태로 진출했지만 파리바게뜨는 직접 진출했다. 매장은 235개(가맹 128개, 직영 107개)로 늘어났다. 가맹사업을 시작한 지 3년 만에 가파르게 가맹점이 늘면서 지난해 실적도 흑자로 돌아섰다.
현지 소비층에 맞는 제품을 내놓고 고급 주택가나 주요 중심상권에 매장을 내는 등 프리미엄 브랜드로 포지셔닝한 것이 주효했다는 평이다. 한 네티즌은 “텃세가 심한 중국 시장에서 흑자를 낸 것이 놀랍다”는 반응을 보였다.
21일자 <“혁신의 상징 미국 미네르바대, 한국에선 문도 못 열었을 것”> 기사는 모든 강의는 100% 온라인으로 하고 캠퍼스 없는 대학으로 유명한 미네르바대를 소개했다. ‘오프라인’ 대학 기준으로 ‘미래 대학’을 규제하는 현실의 벽에 가로막힌 한국과는 딴 세상이다. 학령인구 감소로 국내 대학들은 존폐 위기에 직면하고 있다. 한 네티즌은 “대학 스스로 관행을 혁파하고 경쟁력 제고에 나서 달라”고 주문했다.
최진순 기자 soon69@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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