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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학생 유치전략 다시 짜고 성인들 위한 실버대학 만들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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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 혁신을 위한 과제

한양대 고등교육연구소 제언
"기업 R&D 투자액 10%
대학에 오도록 유도하고 해외 대학과 연구 협력을"



[ 구은서 기자 ] “2022년이면 대학 50곳이 문을 닫게 될지도 모릅니다.”

이현청 한양대 고등교육연구소장(석좌교수·사진)은 20일 “지금과 같은 학령인구 감소가 지속되면 산술적으로 50여 개 대학은 정원을 단 한 명도 채울 수 없다”며 “대학 혁신은 이제 생존의 문제”라고 강조했다. 교수들이 한꺼번에 실직하는 사태 등을 막으려면 획기적인 대학 혁신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한양대 고등교육연구소가 제시한 ‘대학 혁신을 위한 5대 과제’ 중 첫 번째는 해외 유학생 유치 전략을 다시 세우라는 것이다. 각 대학은 국내 학령인구 감소에 대비하고자 해외 유학생을 끌어들이는 데 주력하고 있다. 이 교수는 “아세안(동남아국가연합) 등 지역을 다변화해야 한다”며 “‘두뇌 공유(브레인 셰어링)’ 관점에서 대학의 국제화 지수를 높이려는 노력도 절실하다”고 말했다.

해외 유수 대학과의 공동연구 등 국내외 융합을 지속적으로 시도해야 한다는 주문이다. 국내 대학의 평균 국제협력 논문 비율은 26.2%로, 세계 주요 연구중심 대학과 비교했을 때 낮은 수준이다. 이 교수는 “융합의 시대에는 인재가 어느 나라 출신인지 중요하지 않다”며 “두뇌 유출(brain drain)이나 두뇌 유입(brain gain)이라는 패러다임을 넘어 두뇌 공유를 전략으로 삼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실버 대학’ 설립도 대학의 살길 중 하나로 제시됐다. 이 교수는 “국내 평생학습자는 1800만 명으로 추산된다”며 “이들을 위한 성인학부, 성인평생대학을 캠퍼스에 설치하고 정식 학위과정을 신설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실버’ 입학 할당제 등 다양한 시도를 통해 대학이 재교육을 받고자 하는 이들의 학습 공간으로 탈바꿈해야 한다는 설명이다.

대학의 체질 개선을 위한 교수와 강의실 혁신 역시 국내 대학이 추진해야 할 과제다. 지식공급자이던 교수가 앞으로는 참여적 학습경영자로 변신해야 하고, 강의실은 문제 해결을 위한 토론의 공간으로 바뀌어야 한다는 주문이다.

이 교수는 지속가능한 산학협력을 위해 기업 연구개발 자금의 10%가량이 대학으로 유입될 수 있게끔 물꼬를 터야 한다고 제안하기도 했다. 등록금 인상이 사실상 불가능한 상황에서 정부 재정에만 의존하는 관행에서 벗어나려면 기업이 원하는 산학협력 모델을 개발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이 밖에 고등교육연구소는 칸막이 없는 융·복합 연구를 위해 5~10년 단위의 장기적인 ‘컨버전스 맵’을 구축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교수 학생 등 대학 구성원의 반발을 최소화하기 위한 ‘비전’이 필요하다는 얘기다.

구은서 기자 koo@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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