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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태원 회장, 딥체인지에서 블루오션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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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접 서평 쓴 '블루오션 시프트'
SK임원진에 선물하며 일독 권해
창조적 기업 위한 인간다움 강조



[ 김보형 기자 ] 최태원 SK그룹 회장(사진)이 기존 시장의 경쟁에서 벗어나 새로운 시장을 창조하는 ‘블루오션 시프트’ 전략을 적극 추진한다. 극심한 경쟁을 뚫고 성장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는 판단에서다. 기업의 ‘사회적 가치’를 강조해온 최 회장의 경영 철학인 ‘딥 체인지(deep change·근원적 변화)’와 맥이 닿아 있는 점도 블루오션 시프트 전략을 추진하게 된 이유로 꼽힌다.

19일 SK그룹에 따르면 SK이노베이션과 SK하이닉스 등 주요 계열사는 올초부터 가동 중인 사회적 가치 창출 태스크포스(TF)에 블루오션 시프트 강화 방안 업무를 추가했다. 최 회장이 계열사 임직원에게 김위찬 프랑스 인시아드경영대학원 교수가 펴낸 《블루오션 시프트》를 선물하며 일독을 권하는 등 블루오션 전략에 관심을 나타낸 데 따른 조치다. 지난달 말 블루오션 시프트의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한국블루오션연구회장으로 활동 중인 김동재 연세대 국제대학원 교수를 계열사별로 초청해 특강도 열었다.

《블루오션 시프트》는 2005년 발간한 《블루오션 전략》을 통해 세계에 ‘블루오션(blue ocean: 경쟁이 없는 신시장)’ 열풍을 몰고 왔던 김 교수가 블루오션 창출을 위한 실전 매뉴얼을 담아낸 두 번째 책이다. “누군가가 이익을 보려면 다른 누군가가 희생해야 한다”며 경쟁을 강조하는 기존 경영학 이론과 달리 ‘창조’를 중시한다. 창조가 새로운 시장을 만들어내고, 창조하는 기업만이 치열한 경쟁 속에서도 수익을 낼 수 있다는 논리다.

창조적 기업이 되기 위한 ‘인간다움(humanness)’이 필요하다는 이 책의 핵심 내용은 최 회장이 그동안 강조해왔던 사회적 가치와도 일맥상통한다. 최 회장은 지난해 12월 발간한 이 책에 ‘경제적 가치를 넘어서 사회적 가치를 창출해나가는 데 필요한 통찰력을 기를 수 있게 도와주는 책’이라는 서평을 쓰기도 했다. 최 회장이 지난달 2일 SK그룹 신년회에서 푸른색 무선 마이크를 사용한 점도 임원들에게 블루오션 전략을 강조하기 위한 취지인 것으로 알려졌다.

최 회장의 블루오션 전략은 서울 서린동 SK그룹 사옥 사무공간 공유화와 SK텔레콤의 ‘자율적 선택근무제’ 도입 등 기업문화 혁신으로도 이어지고 있다. 부서 간 칸막이를 허물고, 자율성을 높이는 등 일하는 방식부터 바꿔야 블루오션을 창조할 수 있다는 게 최 회장의 생각이다. SK그룹 관계자는 “최 회장이 지난달 신입사원들에게 ‘대기업도 힘들고 망할 수 있다’고 경고하는 등 레드오션(red ocean: 경쟁이 많은 시장) 탈피를 위한 혁신을 강조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보형 기자 kph21c@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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