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피

2,593.27

  • 56.51
  • 2.13%
코스닥

763.88

  • 10.61
  • 1.37%
1/2

"'니코틴 중독 검사'로 설날부터 금연하세요"

페이스북 노출 0

핀(구독)!


글자 크기 설정

번역-

G언어 선택

  • 한국어
  • 영어
  • 일본어
  • 중국어(간체)
  • 중국어(번체)
  • 베트남어


지난해 출시된 궐련형 전자담배가 출시 7개월만에 8000만갑 가량 판매되는 등 흡연자들 사이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 대한금연학회는 국민들이 잘못된 인식을 가지지 않도록 입장문을 발표하고 궐련형 전자담배는 ‘전자담배’로 분류돼 있으나 엄연히 다른 제품으로, 용어를 ‘가열 담배’로 바꿔야 한다고 권고했다.

흡연자들은 굉장히 새로운 제품이라 인식하고 있지만 가열담배는 1980년대 개발된 것이다. 1998년과 1999년 미국와 일본에서 가열담배의 초기모델이 출시됐고 2006년부터 2010년 사이에 스위스, 일본, 호주, 독일 등에서도 연이어 출시됐다. 그러나 이 제품들은 체내 니코틴 도달이 잘 되지 않고 흡연의 만족도가 낮아 흡연자들에게 외면 받았다

대한금연학회의 2017년 추계 학술대회에서는 1980년대 출시된 가열담배에 대한 담배회사의 내부문건 내용이 발표됐다. 가열담배의 흡연량이 기존 담배에 비해 2배 정도 증가했고 혈청 내 니코틴 양이 일반 담배 흡연자와 차이가 없었다는 내용이다. 오히려 가열담배 제품을 사용한 대부분의 흡연자들에서 혈중 일산화탄소 농도가 증가했다.



모든 담배는 니코틴 중독 야기

흡연자들은 좀 덜 유해할 것이라는 생각에 혹은 금연을 하는 과정으로 궐련형 전자담배를 선택하고 있다. 하지만 궐련형 전자담배는 90년대 출시된 이전 세대 제품이 니코틴 도달률이 낮아 실패했던점을 감안해 새로 출시된 제품으로, 일반담배와 동일하게 니코틴 중독을 야기하는 담배다. 세계보건기구(WHO)는 "모든 담배는 독성이 있으며 자연 상태에서도 발암물질을 포함하고 있고 궐련형 전자담배도 예외는 아니다"고 밝혔다

니코틴은 중독을 야기해 흡연자를 금연으로부터 멀어지게 하는 주범이다. 심뇌혈관 질환 발생 위험을 높이는 요인이기도 하다. 니코틴은 체내 흡수가 잘 돼 흡연 시 7초만에 뇌에 도달해 혈압을 상승시키고심박수를 높인다

금연은 중독의 주범이자 심혈관 건강을 위협하는 니코틴으로부터 해방되는 것이다. 하지만 니코틴은 우리 뇌에 작용해 도파민을 분출시켜 중독을 일으킨다. 흡연기간이 오래될수록 니코틴의 효과가 점차 감소해 더 많은 양의 니코틴을 요구하고 흡연량도 많아진다.

갑자기 담배를 끊게 되면 체내 니코틴 농도가 낮아져 금단증상을 보이게 된다. 의지만으로 금연을 시도할 때 성공률이 4% 내외로 나타나고, 흡연자들은 평생 5~7번 금연을 시도한 끝에야 금연에 성공할 정도로 니코틴 중독에서 해방되기란 매우 어렵다.

의료진 상담+약물치료 병행해야

의료진과의 상담과 약물치료를 병행할 경우 금연 성공률을 6~7배 높일 수 있다. 과거 금연에 실패한 경험이 있고 니코틴 의존도가 중증 이상이라면 의료진과의 상담과 약물치료를 병행하는 금연치료를 통해 도움을 받는 것이 좋다. 금연 상담 횟수가 많을수록 금연성공률이 증가하는 만큼 꾸준한 금연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주변사람들의 도움도 금연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가열담배로 교체한 뒤 냄새가 적어졌다고 오히려 가열담배 사용을 독려할 것이 아니라 완전한 금연을 할 수 있도록 응원하는 것이 좋다. 실제로 금연에 있어서 주변인들의 도움이 금연 성공에 영향을 미치는데 그 중에서도 배우자의 역할이 가장 중요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정부는 의료진과의 상담과 약물치료를 병행하는 금연치료를 통해 흡연자가 보다 편안하게 금연에 성공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병의원 금연치료 지원사업 참여 시 12주간 6회의 의료진 상담과 금연치료 약물 치료 비용을 지원 받을 수 있다.

1~2회차 진료비와 약제비의 경우 환자 본인부담금이 발생하지만 3회차부터는 전액 무료이며 12주 프로그램 모두 이수시 본인부담금을 모두 환급 받을 수 있다. 12주 금연치료 프로그램은 연 3회까지 참여가 가능하다.

금연치료를 받을 수 있는 가까운 의료기관은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http://www.nhis.or.kr)나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M건강보험’, ‘건강in’, 전화문의(1577-1000) 등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내 니코틴 중독 정도는? 니코틴 의존도 검사>

1. 아침에 일어나서 얼마 만에 첫 번째 담배를 피우십니까?
■ 5분 이내 (3점) ■ 6~30분 (2점) ■ 31~60분 (1점) ■ 60분 이후 (0점)

2. 당신은 금연구역(병원, 도서관, 극장 등)에서 흡연을 참기가 어렵습니까?
■ 예 (1점) ■ 아니오 (0점)

3. 하루 중 담배 맛이 가장 좋은 때는 언제입니까?
■ 아침 첫 담배 (1점) ■ 다른 나머지 (0점)

4. 하루에 보통 담배를 몇 개비나 피우십니까?
■ 10개비 이하 (0점) ■ 11~20 개비 (1점) ■ 21~30 개비 (2점) ■ 30개비 이상 (3점)

5. 아침에 일어나서 첫 몇 시간 동안 하루 중 다른 시간보다 더 자주 담배를 피우십니까?
■ 예 (1점) ■ 아니오 (0점)

6. 몸이 아파서 하루 종일 누워있는 날에도 담배를 피우십니까?
■ 예 (1점) ■ 아니오 (0점)

총 점수 : (점)
?니코틴 의존도 판정
1~3점 : 니코틴의존도가 낮은 상태
4~6점 : 니코틴의존도가 중간 상태
7~10점 : 니코틴의존도가 높은 상태



전예진 기자 ace@hankyung.com



기업의 환율관리 필수 아이템! 실시간 환율/금융서비스 한경Money
[ 무료 주식 카톡방 ] 국내 최초, 카톡방 신청자수 37만명 돌파 < 업계 최대 카톡방 > --> 카톡방 입장하기!!




ⓒ 한국경제 & hankyung.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염색되는 샴푸, 대나무수 화장품 뜬다

실시간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