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ww.tesat.or.kr
[문제1] 다음과 같은 특성을 모두 갖고 있는 금융상품은?
●원금 상환 없이 이자만 계속 지급하는 채권이다.
●주로 장기의 대규모 자금을 조달할 때 발행한다.
●회계상 부채가 아니라 자본으로 분류된다.
(1) 특수채 (2) 회사채 (3) 영구채 (4) 전환사채 (5) 후순위채
[해설] 영구채란 원금을 상환하지 않고 일정 이자만 영구히 지급하는 채권이다. 주식과 채권의 중간 성격을 띠어 신종자본증권(하이브리드채권)으로도 불린다. 원금 상환 의무가 없어 국제회계 기준상 자본으로 인정된다. 일정률의 이자 지급은 있으나 상환기간이 없고 발행회사의 해산이나 중요한 채무 불이행 등 특수한 경우 외에는 상환하지 않으므로 불상환 사채라고 한다. 만기는 없지만 일정 기간이 지나면 돈을 갚을 수 있는 콜옵션이 있어 대부분 중도 상환이 이뤄진다. 주로 국가기관이나 대기업 등에서 장기적인 자금조달이 필요할 때 발행한다. 정답 (3)
[문제2] 다음 사례에 나타난 실업의 종류를 순서대로 옳게 나열한 것은?
A=난방 수요를 석탄 연료에서 가스 연료로 바꾸는 사람이 많아지면서 탄광에서 일하던 민기는 일자리를 잃었다.
B=여행사에서 일하던 은정은 새 회사로 옮기기 전 여름 한 달간 집에서 쉬고 있다.
A - B
(1) 자발적 - 경기적
(2) 자발적 - 계절적
(3) 마찰적 - 구조적
(4) 구조적 - 계절적
(5) 구조적 - 마찰적
[해설] 실업에는 마찰적 실업, 구조적 실업, 경기적 실업, 계절적 실업 등 여러 가지가 있다. 문제에서 첫 번째 사례는 구조적 실업이다. 구조적 실업이란 경제 구조의 변화로 노동 수요 구조가 변화하면서 발생한다. 기술 발전으로 산업 구조가 변하는 과정에서 일부 산업은 위축된다. 구조적 실업을 줄이기 위해서는 근로자에게 직업훈련 등을 통해 다른 산업으로 전직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두 번째 사례는 마찰적 실업이다. 근로자가 일자리를 탐색하는 데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탐색적 실업이라고도 부른다. 마찰적 실업은 일자리에 관한 정보 제공 등을 통해 어느 정도 줄일 수 있다. 정답 (5)
[문제3] 빈칸 (가)에 들어갈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A재와 B재는 서로 보완관계에 있고 A재와 C재는 서로 대체관계에 있다. 이때 A재의 공급이 증가하면 (가).
(1) A재의 가격이 하락한다.
(2) B재의 가격이 하락한다.
(3) B재의 거래량이 증가한다.
(4) C재의 거래량이 감소한다.
(5) C재의 판매 수입이 감소한다.
[해설] 한 재화의 가격이 하락(상승)할 때 다른 한 재화의 수요가 감소(증가)하면 두 재화는 서로 대체재다. 한 재화의 가격이 하락(상승)할 때 다른 한 재화의 수요가 증가(감소)하면 두 재화는 서로 보완재다. 지문에서 A재의 공급이 증가했다. A재의 공급이 증가하면 가격은 하락한다. 보완관계인 재화 B는 재화 A 가격의 감소로 재화 B의 수요도 증가한다. 따라서 재화 B의 가격은 상승한다. 재화 A와 대체관계인 재화 C는 재화 A 가격의 하락으로 거래량이 감소하면서 판매 수입이 감소한다. 정답 (2)
기업의 환율관리 필수 아이템! 실시간 환율/금융서비스 한경Money
[ 무료 주식 카톡방 ] 국내 최초, 카톡방 신청자수 37만명 돌파 < 업계 최대 카톡방 > --> 카톡방 입장하기!!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