벙커C유 선박·항만시설에
부산시, 오염저감 장치 설치
대구시는 배달용 경유차
1t 전기화물차 전환 추진
[ 오경묵 기자 ]
미세먼지로 인한 대기상황 악화가 시민 활동과 경제까지 위축시키자 지방자치단체들이 미세먼지오염 방지대책 마련에 나서고 있다. 경기도는 알프스프로젝트를, 부산은 대기오염 주범인 선박·하역·운송장비 개선을, 충청남도는 화력발전소 오염물질 감축을 추진하기로 했다. 대구시와 광주광역시는 친환경·전기차산업 등 미래산업 육성을 통해 환경오염을 줄여나가기로 했다.
경기도의 미세먼지(PM10) 오염도 평균치는 2015년과 2016년 53㎍/㎥, 지난해 51㎍/㎥로 기준치(50㎍/㎥)보다 높았다. 초미세먼지(PM2.5)도 같은 기간 26㎍/㎥, 28㎍/㎥, 27㎍/㎥로 기준치(25㎍/㎥)를 웃돌았다. 미세먼지 주의보 발령은 2015년 48회에서 지난해 44회로 줄었지만 초미세먼지 주의보는 같은 기간 12회에서 30회로 급증했다. 도는 연간 4400t(2016년)인 도내 미세먼지 배출량을 2020년까지 1500t으로 줄이는 알프스프로젝트를 추진하기로 했다. 알프스의 푸른 하늘과 같은 대기질을 유지하자는 취지다. 도는 1300억원을 투입해 2020년까지 800개 영세 노후공장과 400개 섬유염색사업장에 오염방지시설 설치를 지원한다. 또 6세 이하, 65세 이상 모든 도민에게 따복마스크 280만 장을 무상 지급하고 올해 전체 어린이집 1만1814곳에 6만2000대의 공기청정기 설치도 지원한다.
인천시는 지난해 초미세먼지 오염도가 25㎍/㎥로 나타났고 주의보 발령 횟수는 19회로 전년(4회)보다 5배 가까이 늘었다. 시는 2020년까지 4486억원을 투입해 고농도 미세먼지 줄이기 사업을 추진하기로 했다.
충청남도는 최근 3년 동안 미세먼지(초미세먼지 포함) 주의보 발령 일수가 크게 늘었다. 2015년 6일에서 2016년 15일, 2017년 13일로 두 배 이상 증가했다. 도는 2025년까지 대기오염물질 발생량(2013년 27만531t)의 35%를 줄이는 중장기 대기질개선관리계획을 추진하기로 했다. 당진 태안 보령 서천 등 서해안 화력발전소는 2025년까지 5조8205억원을 들여 대기오염물질 연간 배출량(2013년 10만5554t)의 62%를 줄인다.
대구시와 광주광역시는 미세먼지 방지대책과 함께 친환경·전기차산업 육성으로 환경과 산업의 ‘두 마리 토끼’를 잡는 정책을 펴고 있다. 광주시는 2016년부터 2021년까지 빛그린국가산단에 3030억원을 투자해 친환경 자동차 부품클러스터를 조성한다. 대구시는 초미세먼지의 주범 가운데 하나인 배달용 경유차를 전기차로 전환하기로 했다. 르노대동컨소시엄 등이 1t 전기화물차를 본격 생산해 공급한다.
부산시는 대기오염 주범인 선박·하역·운송장비 등에서 배출되는 오염원을 줄이기로 했다. 시의회 조사에 따르면 2016년 부산의 초미세먼지 농도 평균치(44㎍/㎥)는 전국 7대 도시 중 가장 높아 한때 ‘대기질 최악 도시’라는 오명을 듣기도 했다. 시는 항구도시 특성상 선박 운송장비 등의 연료로 사용되는 저급연료인 벙커C유에서 상당량의 (초)미세먼지가 발생한다고 보고 이를 줄이기 위한 대책을 마련하기로 했다.
대구=오경묵 기자/전국종합 okmook@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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