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빈 켈리 지음
이한음 옮김
![](http://img.hankyung.com/photo/201712/2017122660141_AA.15517007.1.jpg)
켈리는 현재를 변화시키고 있는 기술의 장기적인 힘을 ‘되어가다’ ‘인지화하다’ ‘흐르다’ ‘화면 보다’ ‘접근하다’ ‘공유하다’ ‘걸러내다’ ‘뒤섞다’ ‘상호작용하다’ ‘추적하다’ ‘질문하다’ ‘시작하다’ 등 12가지 동사로 분석한다. 이를 통해 “고정된 명사의 세계가 유동적인 동사의 세계로 나아가고 있다”고 설명한다. 이런 힘은 서로 의존하고 서로를 가속시킨다. ‘공유하다’의 증가는 ‘흐르다’의 증가를 부추긴다. ‘화면 보다’는 ‘상호작용하다’와 떼어낼 수 없다. 저자는 12가지 힘이 궤적이지, 운명은 아니라고 말한다. 미래에 어떤 제품이 득세할지, 어떤 기업이 이길지 추측하지 않는다. 대신 앞으로 30년간 나올 상품과 서비스의 일반적 추세를 예측한다. 이 힘들은 고동치는 거대한 맥박처럼 세계에서 현재진행형인 추세라고 강조한다.
공병호 공병호경영연구소 소장은 “현재 가장 새로운 기술에서 작동하는 뚜렷한 경향을 파악해 그 궤적을 독자들 앞에 펼쳐준다”며 “여러 미래서 가운데 필독을 권할 만큼 잘 쓴 책”이라고 평가했다.
“과거는 늘 빨리 지나갔으며, 오늘은 너무 가까이에 있고, 미래는 늘 멀리 있다고 생각해왔다. 미래에 대한 생각들은 구체적으로 그림이 되어 다가오지 못하고 뜬구름 잡는 듯 모호하게만 느껴졌다. 이 책의 원고를 받아들고 곧 생각이 바뀌었다. 미래는 바로 코앞에 와 있었다. 우리는 모든 기술 앞에서 새내기에 불과하며 모든 기술은 화면화될 것이라는 저자의 글을 읽다 보면 광활한 우주 속에 서 있는 듯한 착각이 들었다.”
윤현주 < 청림출판 편집팀장 >
기업의 환율관리 필수 아이템! 실시간 환율/금융서비스 한경Money
[ 무료 주식 카톡방 ] 국내 최초, 카톡방 신청자수 35만명 돌파 < 업계 최대 카톡방 > --> 카톡방 입장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