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달 8일 기업공개
올해 하반기 코스피 상장 최대 '기대주'로 손꼽히는 진에어가 다음달 8일 시장에 입성한다. 시장에서는 진에어가 이번 상장으로 LCC 선두주자인 제주항공을 뛰어넘을 수 있을 지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진에어는 상장을 통해 "국내 최고의 LCC로 자리매김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최정호 진에어 대표(사진)는 24일 서울 여의도 63컨벤션센터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이번 상장은 국내에서 시장 지배력을 강화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향후에는 세계 시장으로의 진출을 확대해 아시아 대표 LCC가 되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진에어는 국내 최대 대형항공사인 대한항공의 자회사형 LCC 업체다. 현재 11개국 36개 노선에 취항하고 있으며 항공기 보유 대수는 대형기 4대를 포함해 24대다. 지난달 기준 국내선 점유율 11.7%, 국제선 6.3% 수준을 차지해 국적 LCC 중 2위를 차지했다.
진에어는 지난달 31일 코스피 상장을 위한 증권신고서를 제출했다. 이달 23~24일 기관투자자를 대상으로 수요 예측을 진행해 최종 공모가를 확정한다. 29~30일에는 일반 청약을 받을 예정이다. 매출 900만주, 신주 모집 300만주 등 총 1200만주를 모집한다. 예정가는 주당 2만6800~3만1800원이다.
예상 시총은 8040억~9540억원으로 밴드 상단으로 공모가가 정해질 경우 약 1조원에 달한다. 제주항공의 시총과 비슷하거나 웃도는 수준이 될 수 있다. 현재 제주항공의 시총은 9541억원(지난 23일 종가기준)이다.
진에어 측은 대형 항공기(B777-200ER)를 보유하고 있다는 점을 타 LCC 대비 강점으로 꼽았다. 최 대표는 "국내 LCC 중 유일하게 좌석 수 393석 수준의 대형 항공기를 보유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여행 수요가 집중되는 시기에는 단거리 노선에 중대형 기재를 투입해 공급을 늘릴 수 있는 이점이 있다"며 "올해 성수기에도 오사카, 삿포로, 방콕, 다낭, 타이페이, 제주 등 노선에 소형기 대신 대형기를 투입해 타사 대비 2배 이상 수익을 올렸다"고 덧붙였다.
장거리 노선 취항도 가능하다는 것이 최 대표의 설명이다. 국내 LCC 중 최초로 장거리 노선인 하와이 호놀룰루와 호주 케언스 노선에 취항한 경험도 있다. 내년 1월에는 중거리 노선인 말레이시아 조호르바루에 취항한다.
대형 기재를 통해 수익성을 극대화하면서 실적 성장도 이뤘다. 진에어의 최근 3년간 연평균 매출 성장률은 45%에 육박한다. 영업이익이 3년 새 7배 넘게 뛰었다. 지난해 매출과 영업이익은 각각 7197억원, 523억원이다. 2013년에는 매출 2833억원, 영업이익 71억원을 기록했었다.
최 대표는 "올해 3분기까지 누적 영업이익률은 12%로 대형항공사와 LCC를 포함한 국내 전 항공사 중 가장 높은 수준"이라며 "추석 황금연휴 실적이 4분기에 반영된다는 점을 감안하면 올해 사상 최대 실적을 올릴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자신했다.
진에어는 외형 성장세를 지속적으로 유지하기 위해 신규 기재 도입에 나선다. 2020년까지 매년 4~5대의 신규 항공기를 도입해 총 38대 항공기를 보유한다는 계획이다. 이 중 중대형 기재는 4대에서 8대로 두배 이상 확대한다. 최 대표는 "3년 후 좌석 공급 규모가 70% 이상 늘 것"이라고 봤다.
노선 확장 계획도 세웠다. 같은 기간까지 국내외 52개 도시에서 79개 노선을 운영하는 것이 목표다. 최 대표는 "2019년부터는 국내 LCC 최초로 봄, 여름 성수기에 동유럽을 취항해 운영 노선을 다양화 할 계획"이라며 "대한항공과 공동운항을 진행하고 있는 항공사들과의 협업도 확대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진에어는 이번 공모를 통해 조달한 자금을 신규 항공기 도입에 활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구주매출로 조달한 자금 799억원 중 일부인 600억원은 모회사인 한진칼이 12월 만기 회사채 상환에 사용할 것으로 전해졌다.
실제 구주매출을 제외한 공모를 통해 진에어에 유입되는 금액은 800억~950억원 수준. 증권업계 관계자는 "항공기 도입을 위한 자금 규모로는 부족한 수준"이라며 "추가 자금조달이 필요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안혜원 한경닷컴 기자 anhw@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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