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임식서 '신뢰 구축' 강조
사고나면 약속된 보장 해줘야…유병자·저소득층 상품 확대
회원사 수익성 강화 약속
보험금 허위·과다청구 막고 신성장동력 발굴 돕겠다
[ 박신영 기자 ] 김용덕 신임 손해보험협회장(사진)이 협회와 손해보험사들의 최우선 가치로 ‘금융소비자 보호’를 내세웠다.
김 회장은 6일 서울 종로구 수송동 코리안리빌딩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금융소비자 보호 및 고객만족을 통해 손해보험산업 신뢰 구축에 힘쓰겠다”며 “국민이 보험서비스를 이용하며 느꼈던 불편을 적극적으로 해소하겠다”고 밝혔다.
김 회장은 고객이 찾아가지 않은 보험금 발굴과 보험금 청구 절차 개선을 금융소비자를 보호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으로 제시했다. 특히 보험상품의 불완전 판매를 근절하기 위해선 문제를 야기한 주체가 책임을 지도록 제도적인 장치를 마련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그는 또 “저소득층과 유병자 등 보험 취약계층에는 보장범위를 확대하는 것이 금융포용이라는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는 길”이라고 말했다. 김 회장은 “글로벌 금융 규제와 감독 환경의 패러다임도 경쟁과 자율, 성장 위주에서 건전성과 수익성, 소비자 보호 중심으로 변화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회원사들이 금융소비자 보호와 함께 적정한 수익성과 재무건전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돕겠다고 했다. 구체적으로 새로운 국제회계기준(IFRS17)과 신지급여력제도(K-ICS)를 도입할 때 연착륙할 수 있도록 당국 및 업계와 함께 고민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또 헬스케어, 빅데이터 등 ‘인슈어테크’(보험+기술) 분야에서 신성장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협회가 선도적 역할을 수행하겠다는 계획을 내놨다.
김 회장은 손해보험사의 위험관리 역량 강화를 중요한 추진 과제로 내놨다. 보험 제도의 허점을 파고들어 손해율을 높이는 요인을 제거하겠다는 뜻이다. 그는 우선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대책 시행 과정에서 비급여 의료비 관리 체계가 합리적으로 마련되도록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건강보험이 보장하지 않는 비급여 치료항목은 병원마다 치료비 책정 기준 등이 달라 일부 병원과 환자가 보험금을 허위로 혹은 과다하게 청구한다는 문제가 제기돼왔다. 김 회장은 음주·무면허 등 중대법규를 위반한 이들에게도 보험금을 지급하는 제도에 대해선 “가해자에 대한 페널티를 강화해 사고를 예방하는 기능도 수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손보업계에서는 김 회장의 취임 일성에 대체로 공감하면서도 취약계층에 대한 보험 확대와 관련해 우려를 나타냈다. 한 손보사 임원은 “유병자와 저소득층을 대상으로 한 보험의 경우 책임을 손보사에만 맡겨선 안 되며 정부도 적극적인 역할을 해야 한다”며 “신임 협회장도 이 같은 손보사들의 고충을 알고 있는지 궁금하다”고 말했다.
박신영 기자 nyusos@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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