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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 소매유통업 4분기 전망은 흐림,3분기는 깜짝 반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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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분기 소매유통업 경기전망 지수 85 기록, 9분기 연속 기준치 100 하회
3분기 실적 지수는 103을 기록, 2015년 4분기 이후 7분기 만에 기준치 100 돌파

10월 황금연휴, 코리아세일페스타, 원아시아페스티벌, 불꽃축제, 영화제, G스타 등 각종 4분기 시즌 특수도 얼어붙은 소비심리를 녹이기에 부족할 전망이다.

부산상공회의소(회장 조성제)는 26일 4분기 부산지역 소매유통업 경기전망 조사결과를 발표했다.조사대상은 부산지역 소재 백화점, 대형마트, 슈퍼마켓 등이며 응답 업체는 191개체다.

부산지역 소매유통업 경기전망 지수(RBSI) 조사에 따르면 4분기 부산의 소매유통업 경기전망지수(RBSI)는 ‘85’을 기록해 기준치(100)를 하회했다.소매유통업 경기전망지수는 100을 기준으로 지수가 100이상이면 경기 호전을, 100미만이면 경기 부진을 예상하는 기업이 많다는 것을 의미한다.

지역 유통업 경기전망지수는 2015년 4분기 ‘95’를 기록한 이후 9분기 연속 기준치를 밑돌고 있다.

이처럼 지역 유통업계의 체감경기가 회복세를 보이지 못하고 있는 것은 경기 부진으로 인한 소비심리 위축이 장기화되고 있는데다 북핵리스크, 사드 문제, 정부의 부동산 대책 시행 등이 소매유통업계의 악재로 작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4분기는 10월초 황금연휴와 전국적인 행사인 코리아세일페스타 그리고 원아시아페스티벌, 불꽃축제, 영화제 등 다양한 지역행사와 이벤트로 시즌 특수가 예상되는데도 경기전망지수가 반등하지 못한 것은 소비 위축에 대한 지역 유통가의 우려가 그 만큼 크다는 것이라고 상의는 설명했다.

업종별로 보면 백화점(85), 대형할인마트(85), 슈퍼마켓(90), 편의점(84) 등 전 업태에서 4분기 전망지수가 기준치(100)을 밑돌았다.
백화점(85)은 국가적 차원에서 진행된 대규모 프로모션인 ‘코리아세일페스타’에도 사드 보복 조치에 따른 관광객 감소와 청탁금지법에 따른 고가 상품군 소비 위축으로 부진 할 것으로 예상됐다.대형할인마트(85), 슈퍼마켓(90), 편의점(84)에서도 프로모션 효과가 비교적 미비할 것으로 예상되며 유통업 규제 강화 우려로 인해 업황 회복이 부진할 것으로 나타났다.

경영부문별 전망도 매출액(90)과 고객수(89), 객단가(88) 등 전망지수가 기준치(100)에 못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지속적인 부진에 따른 소매유통업의 경영여력 약화로 할인행사(98), 광고확대(98), 판촉강화(97) 등 판촉활동도 위축될 것으로 전망됐다.

반면 3분기 실적지수는 지난 2015년 4분기 121을 기록한 이후 7분기 만에 기준치(100)을 넘어서는 103을 기록했다. 이는 대형할인마트와 편의점을 중심으로 여름철 음식료품 및 주류, 바캉스 제품 수요가 크게 늘어나며 실적이 개선됐기 때문이다.

4분기에 지역소매유통업계의 가장 큰 경영애로는 ‘수익성 하락’이 될 전망이다. 응답업체의 49.0%가 이를 가장 큰 애로로 지적해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했다. 다음으로는 유통관련 규제강화 13.6%, 자금사정 악화 12.5%, 인력부족 11.7%,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부산=김태현 기자 hyun@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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