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나가는 토종 SUV
SUV 인기 업은 쌍용차
내수판매 사상 첫 3위
[ 강현우 기자 ] 기아자동차의 중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쏘렌토가 지난달 처음으로 ‘1만 대 클럽’에 가입했다. 한 달 전체 판매량이 15만 대를 넘지 않는 내수 시장에서 월 1만 대 판매는 그만큼 상품성을 인정받은 기록으로 평가된다. 쏘렌토는 지난 7월 페이스리프트(부분 변경) 모델 출시 이후 상승세를 타고 있다.
10일 기아차가 발표한 9월 판매실적에 따르면 쏘렌토는 지난달 1만16대 팔렸다. 2002년 3월 1세대 출시 이후 15년여 만의 최대 실적이다. 종전 최고 기록은 2002년 4월의 9165대였다.
쏘렌토가 가입한 월간 1만 대 클럽은 연간 열 번 정도 나오는 드문 기록이다. 특히 가격이 상대적으로 비싼 SUV 중에선 싼타페가 2012년 6월(1만423대)과 2015년 12월(1만2189대)에 두 차례 달성한 사례밖에 없다.
기아차는 2014년 8월 3세대 쏘렌토를 출시했고, 지난 7월 상품성을 높인 페이스리프트 모델을 내놨다. 쏘렌토 등의 선전에 힘입어 기아차는 지난달 내수 시장에서 전년 동기 대비 25.4% 증가한 4만8019대를 팔았다.
9월 내수 시장 1위는 1만1283대 팔린 현대차 그랜저가 차지했다. 그랜저는 신모델이 본격 판매된 지난해 12월 이후 지난 8월(8204대)을 제외하고 매월 1만 대 이상 판매를 달성했다. 현대차 내수 판매는 43.7% 늘어난 5만9714대로 집계됐다.
쌍용자동차는 내수 시장에서 사상 처음으로 3위에 올랐다. 9월 판매량이 9465대로 작년 같은 달보다 18.2% 늘었다.
한국GM은 전년 동기 대비 36.1% 감소한 8991대를 팔며 4위로 내려갔다.
르노삼성은 20.2% 줄어든 7362대를 팔았다.
강현우 기자 hkang@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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