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태윤 산업부 기자/채민석 JOB인턴기자) 보험사에는 다양한 직무가 있죠? 그 가운데 유독 특이한 직무 하나가 있습니다. 바로 ‘언더라이팅’이라는 것인데, 지난 17일 서울 광화문 교보생명 본사에서 열린 채용설명회에서 그 의미를 알게 되었습니다.
채용설명회에 나온 박서용 교보생명 채널지원 팀장은 보험의 역사와 유래에 대해 설명하면서 언더라이팅이 보험사가 보험료를 받으면서 계약서의 합의조항 아래에서 서명을 하는 것에서 유래했다고 알려주셨습니다. 사전적으로는 보험 계약때 계약자가 작성한 건강진단 결과 등을 바탕으로 보험계약 성사여부를 최종 심사하는 과정이라고 설명이 되어 있습니다. 박 팀장은 언더라이팅 업무를 잘 수행하려면 ‘약관을 객관적이고 합리적으로 해석할 수 있는 능력‘ ’기존 대법원 판례나 조정사례 등 자료수집 능력‘ ’현장을 배려할 줄 아는 고객중심 마인드‘ 등을 갖춘 사람이 적합하다고 덧붙였습니다. 물론 언더라이팅 관련 자격증도 갖췄다면 금상첨화겠죠.
이날 채용설명회에선 보험회사 구직자들에게 도움이 될 만한 해당 직무와 필요역량에 대한 소개도 있었습니다. 이번 하반기 교보생명은 모두 7개 분야 △마케팅(영업관리/법인영업) △상품개발(상품개발지원/서비스기획) △언더라이팅(클레임) △자산운용 △경영지원(회계/리스크/ALM/인사/IFRS17) △IT △사무지원(FP지점/플라자텔러) 등을 채용합니다. 설명회때 인사팀장이 말해주신 직무역량을 정리해 봤습니다.
우선 보험사의 마케팅은 크게 영업관리와 법인영업으로 나눠집니다. 영업관리는 보험모집인(FP)들에게 기를 불어넣어 보험영업을 잘 할수 있도록 관리하는 일을 합니다. 따라서, 의사소통 능력이나 대인관계 능력 그리고 문제해결력이 필요합니다. 물론 끊임없이 쏟아지는 금융상품과 금융,경제지식은 필수겠죠? 박 팀장은 “자기소개서에는 팀프로젝트나 동아리 등에서의 리더로서 위기극복 사례, 문제해결 능력 경험을 쓴다면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법인영업분야는 전문성이 요구됩니다. 보험계리사, 공인재무분석사(CFA) 등 자격증 소지자를 우대합니다. 성향은 고객지향성이면서 설득력있는 커뮤니케이션 능력 소유자에게 적합합니다. 성취의욕과 열정을 지닌 사람이라면 추천합니다. 교보생명에서 법인영업 채용지역은 대전,대구,부산 3곳으로 이 지역 출신자나 졸업자는 우대한다고 합니다. 자소서에는 학교생활중 경험한 성공 실패사례를 적으면 좋다고 하네요.
상품개발직무는 아이디어맨에게 적합합니다. 분석과 창의력을 동원한 다양한 상품을 개발해야 되기 때문이죠. 물론, 금융시장과 상품에 대한 지식과 이해력은 기본입니다. 여기에 해외보험사의 상품연구를 위한 외국어 실력, 컴퓨터프로그래밍 기술 그리고 보험계리사 자격이 있다면 금상첨화입니다.
자산운용파트는 고객의 투자금을 전문적으로 운용하는 직무이기에 정직과 성실함이 무엇보다 요구됩니다. 물론 자산운용에 대한 이해와 논리적 사고는 기본이구요. 최근 해외투자 증가로 외국어실력이 좋다면 이 또한 강점이 될 수 있습니다.
IT직군은 보험회사내에 운영되는 다양한 프로그램과 시스템을 운영관리 하는 업무이기에 문제가 발생했을때 원인이 무엇인지 해결할 수 있는 역량이 있다면 좋습니다. 정보처리기사 자격증은 기본이겠죠.
이것이 채용설명회때 인사팀장이 설명해준 내용입니다. 교보생명은 올해부터 이력서에 사진,학교,연령란을 삭제하는 블라인드 방식의 채용을 시행합니다. 때문에 서류검토때는 지원자의 전공,학점(일반직), 경력, 직무경험, 자격증과 자기소개서를 가지고 평가를 한다고 합니다.
10월말에 실시하는 필기시험은 직무적성검사(직무역량+언어수리력)와 경제경영 테스트(일반직)로 구성됩니다. 이공계는 경제시험이 없습니다.
팀장급의 1차 면접에서는 지원자의 과거경험을 바탕으로 질문하는 행동사례면접과 구조화면접을 실시합니다. 임원면접은 물론 지원자가 회사 조직에 적합한 사람인지, 기업의 인재상과 핵심가치에 부합한지를 평가합니다. 교보생명은 이렇게 올 하반기에 모두 150명의 신입직을 뽑을 예정이라고 하네요.
지난 17일은 일요일이었지만 교보생명 광화문 빌딩에는 300명 가까운 취준생이 왔습니다. 행사시작 30분전부터 줄을 서야 했지요. 입장할때는 광화문 글판의 글귀를 모아둔 책도 선물로 받았습니다.
<교보생명 2017년 하반기 신입+경력 채용>
-원서접수 : 9월11~27일(150명)
-채용절차 : 서류전형-필기(직무적성검사/경제경영테스트)-1차 실무면접-임원면접
-채용특징 : 블라인드 채용(학력,사진,연령란 삭제)
-자소서 : 1.생명보험이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와 교보생명에 지원한 동기 2. 가치관이나 원칙, 평소 생각하는 바와 일치하지 않는 지시나 부탁을 받는다면 3. 해당직무에 대한 전문가가 되기위해 어떤노력(전문지식 습득 등) 4. 도전적인 목표를 정하고 노력한 경험(실패 또는 성공) 5. 경쟁과 협력 중 어느 것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는지 (끝) / trues@hankyung.com
ⓒ 한국경제 & hankyung.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