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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심리 77개월 만에 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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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심리 77개월 만에 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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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은정 기자 ] 소비자심리지수가 6년5개월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새 정부 출범과 맞물려 내수 회복에 대한 기대가 커지고 있다.

27일 한국은행에 따르면 올 6월 소비자심리지수는 전월보다 3.1포인트 상승한 111.1로 조사됐다. 2011년 1월(111.4) 이후 최고치다. 이 지수는 2003~2016년 장기 평균치가 기준(100)이다. 100보다 크면 장기 평균보다 소비자들의 경기 인식이 낙관적, 100보다 작으면 비관적이란 의미다.

지금의 경기 상황을 보여주는 현재경기판단지수도 93으로 전월 대비 11포인트 상승하며 2010년 12월(95) 이후 최고치를 나타냈다. 6개월 뒤 전망을 나타내는 향후경기전망지수도는 1포인트 상승한 112로 2010년 1월(116) 이후 최고치였다.

새 정부가 일자리 창출을 최우선 국정과제로 삼으면서 취업 기대도 커졌다. 취업기회전망지수는 121로 8포인트 상승해 2개월 연속 최고치를 경신했다. 6개월 뒤 취업 기회가 얼마나 늘어날지를 나타내는 이 지수는 2011년 2월 이후 줄곧 100 미만에 머물렀다. 하지만 지난달 113으로 뛴 뒤 이달 오름세를 이어갔다.

김은정 기자 kej@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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