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청약 서비스를 제공하는 금융결제원 아파트투유가 16일 오전 포털사이트 실시간 검색어 상위순위에 올라 관심을 모으고 있다. 아파트투유는 이날 일부 분양 단지의 청약 신청을 받고 당첨자 발표가 이어지면서 홈페이지 접속자들이 몰리고 있다.
아파트투유 홈페이지에는 지난해 11.3 부동산 대책 이후 권역별로 청약 조건이 다르고 자격도 까다로워지면서 '청약조정대상주택 청약시 유의사항'까지 안내하고 있다. 수도권은 서울을 비롯한 경기도 과천·성남·고양·남양주·하남 등이 조정대상지역에 포함됐다. 지방은 부산 해운대구 등 일부자치구와 세종시 등이 속했다.
청약조정대상주택은 민영주택의 경우 청약통장 1순위자 또는 세대주(무주택이거나 1주택만 소유)여야 하고, 5년 이내 다른 주택에 당첨된 적이 없어야 1순위 청약이 가능하다. 국민주택은 5년내 청약 당첨 사실이 없거나 무주택세대 구성원이어야 1순위 청약을 할 수 있다. 만일 재당첨제한 기간 내 있으면 청약이 불가능하다.
이날 청약 신청은 평택 고덕신도시 자연앤자이(공공분양), 부산 연지 꿈에그린, 익산 라온 프라이빗 1·2단지 등 비조정대상지역 단지다. 당첨자 발표는 서울 강북구 미아9-1 꿈의숲 효성해링턴 플레이스, 서울 은평구 백련산 SK뷰 아이파크, 평택 비전 레이크 푸르지오, 울산 남구 남산드림파크 등이다.
김정훈 한경닷컴 기자 lennon@hankyung.com
기업의 환율관리 필수 아이템! 실시간 환율/금융서비스 한경Money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