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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IP 고객 늘려라…멤버십 문턱 낮추는 온라인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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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쇼핑몰이 VIP고객을 늘리기 위해 멤버십 문턱을 낮추고 있다.

VIP 등급 이상 고객들의 구매가 전체 매출의 30%를 차지할 정도로 영향력이 높은 만큼 가입 조건은 낮추면서 혜택은 늘리는 식이다.

12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최근 11번가는 VVIP에 도달할 수 있는 고객 멤버십 기준을 낮췄다.

기존에는 3개월간 100만원 이상을 구매해야 했지만 20건·40만원 조건이면 VVIP 고객이 될 수 있다.

다른 멤버십 등급도 VIP(10건, 20만원 구매)와 Family(5건, 10만원 이상 구매)로 각각 낮췄다.

VVIP와 VIP등급 고객에게 부여하는 쿠폰 수는 각각 9장, 7장으로 늘렸다. 이들에겐 LG생활건강, 풀무원 등 49개 업체들의 할인 쿠폰을 매일 발급한다.

11번가 관계자는 "지난해 7월 멤버십 등급 수를 줄인 데 이어 올해는 산정기준을 바꿨다"며 "VIP 등급 이상 고객들의 모바일 구매가 많다는 점을 반영한 것"이라고 밝혔다.

티몬은 지난달 멤버십 혜택 기준을 조정했다. 등급 산정 기간을 6개월에서 3개월로 바꾸고, VIP등급 달성 조건도 60만원에서 27만원 구매로 낮췄다.

VIP 등급 이상 고객 대상 전용딜인 '티몬멤버십 서프라이즈'도 운영한다.

이베이코리아는 지난해 말 멤버십 제도를 개편했다.

그동안 5~7개였던 등급을 3개로 줄였다. 과거 구매건수·누적 구매건수·구매금액으로 등급을 산정했지만, 구매건수만 고려하는 것으로 변경했다.

이베이코리아는 또 유료회원제 서비스도 1월부터 시행하고 있다. 스마일클럽은 연회비 3만원을 내면 전용 딜을 이용할 수 있는 제도다.

기존의 슈퍼딜과 핫딜보다 더 싼 제품을 한정 수량으로 선보인다. 이베이코리아 신규고객이 스마일클럽에 가입하면 자동으로 VIP 등급을 받을 수 있다.

업계가 VIP 달성 기준을 낮춘 이유는 VIP이상 고객들이 전체 매출의 30%를 견인하고 있어서다.

이에 따라 일반 고객들에게도 VIP가 될 수 있다는 동기를 부여해 VIP 고객을 늘리겠다는 전략이다.

11번가와 티몬에서 VIP이상 고객 비중은 10%대지만, 이들의 구매액은 전체 거래액의 30%를 차지한다.

업계 관계자는 "최근 최저가 전쟁이 시들해지면서 온라인몰이 충성도 높은 고객을 늘리는 데 집중하고 있다"며 "최저가 제품을 사러 온 체리피커 고객도 VIP로 만들겠다는 전략"이라고 말했다.

고은빛 한경닷컴 기자 silverlight@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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