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민수 기자 ] 정부가 국내 해운산업에 6조5000억원 규모의 금융지원을 추진한다. 이를 통해 한진해운 사태로 인해 침체에 빠진 해운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한다는 것이다.
31일 정부가 관계부처 합동으로 발표한 '해운산업 경쟁력 강화방안'에 따르면 우선 신규 선박 발주를 돕는 선박펀드의 규모를 2조6000억원으로 현재보다 2배 늘린다.
신규 선박을 만드는 선사에게 선박펀드를 통해 선순위 대출, 후순위 투자를 지원한다. 기존에는 부채비율 400%이하며, 초대형 고연비 선박 신조를 우선 지원해 왔다.
앞으로는 벌크선이나 탱커 등 기타 선박도 지원 대상에 포함한다. 터미널 등 자산 구매도 지원한다.
선사 소유의 선박을 시장가로 인수하고 선사에게 재용선하는 '한국선박회사'(가칭)도 내년 상반기까지 설립키로 했다. 초기 1조원 규모로 자금을 조성하며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이 80%, 캠코와 민간이 각각 10%씩을 출자한다.
한국선박회사는 현재 경쟁력이 취약한 원양선사의 컨테이너선을 우선 인수할 방침이다.
또 중고선박을 매입후 재임대하는 캠코 선박펀드도 2019년까지 1조9000억원으로 확대한다.
유일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세계 해운산업 동향에 맞춰 선사들이 경쟁력 있는 선박을 확보할 수 있도록, 선박신조 프로그램 등 총 6조5000억원의 금융지원을 제공하겠 ?quot;며 "선박 화물 인력 등 3대축을 중심으로 '세계 5대 해운강국'으로 재도약하기 위한 전기를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한민수 한경닷컴 기자 hms@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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