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윤상연 기자 ] “광주시는 성남~여주 복선전철과 성남~장호원 간 자동차 전용도로 등 광역교통망과 지역 내 도로망 확충으로 교통이 편리한 수도권 동남부 교통 거점 도시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이 같은 교통 인프라를 통해 ‘사람 중심의 친환경 명품 도시’, ‘변화와 성장의 중심 도시’ 광주 건설을 위해 변함없이 매진할 것입니다.”
3선인 조억동 시장(사진)은 최근 경강선(성남~여주) 복선전철 개통으로 사통팔달 교통 중심 인프라가 구축된 만큼 이를 새로운 도시 발전의 전기로 삼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여기에 올해 말 준공될 광주~원주를 잇는 제2 영동고속도로와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인 수서~광주 복선전철 사업까지 완공되면 교통 거점 도시로의 성장을 가속화할 수 있다. 이 같은 교통 인프라를 활용해 역세권을 개발하면 인구 유입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가져오는 등 문화·관광 도시로 새롭게 자리 잡을 것으로 기대했다. 조 시장은 지역 인재 양성과 행복도시 건설계획에 대한 로드맵에 대해서도 확신을 가지고 있었다. 교육환경이 낙후돼 지역 학생들이 인근 도시로 떠나는 상황을 더 이상 방치하지 않겠다는 것이다.
그는 “지역 학생들이 떠나는 문 ?해결을 위해 ‘교육경비 보조에 관한 조례’를 제정해 매년 시세 일부를 교육경비로 지원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를 통해 명문 학교 육성은 물론 교육환경 개선, 영어캠프, 무상급식 시행 등 대도시 못지않은 교육환경을 만들겠다는 계획이다. 오포·곤지암·초월 공공도서관 등 8개의 공공도서관을 개관한 것도 교육환경 개선의 일환이다. 행복도시 건설은 1차적으로 교육환경이 좋아 학생, 학부모 등이 안심하고 거주할 수 있는 도시여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광주=윤상연 기자 syyoon1111@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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