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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폰7 상륙 후 불법 영업 기승…'블랙'은 번호이동 고객 우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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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폰7 시리즈가 국내에 상륙하면서 불법 영업이 다시 기승을 부리고 있다.

불법 보조금(페이백)이 난무하고, 일부 대리점은 다른 이동통신사에서 넘어오는 번호이동 고객에게 인기 색상을 먼저 개통해주는 방식으로 소비자들을 차별하고 있다.

25일 이동통신업계에 따르면 지난 24일 이동통신 3사의 번호이동 건수는 2만9466건으로 집계됐다. 전산 휴무일이었던 23일 처리되지 않은 개통 물량이 몰리면서 평일에도 3만건에 육박했다.

지난 21일 아이폰7 시리즈 출시 이후 이동통신 3사의 번호이동 건수는 총 9만2438건이다. 올해 평균 번호이동 건수 1만5천건의 6배에 달하는 수준이다.

아이폰7 시리즈 예약구매자의 개통이 한꺼번에 몰린 데다 갤럭시노트7을 교환·환불하려는 기존 구매자와 신규 고객까지 더해지며 나타난 현상으로 풀이된다.

이동통신사들은 아이폰7 출시 이후 유통점에 지급하는 판매수수료(리베이트)를 대폭 올리며 고객 유치 경쟁을 벌이는 모습이다.

리베이트 경쟁은 꼬리에 꼬리를 물고 있다. 경쟁사의 공격적인 리베이트 정책에 고객을 빼앗긴 통신사가 뒤따라 리베이트를 더 주는 방식으로 과열 경쟁이 펼쳐졌다.

이통 업계에 따르면 아이폰7 번호이동 고객의 리베이트는 30만원대에 달했고, 갤럭시S7은 법인폰 기준 55만원까지 책정됐다. V20와 아이폰6s에도 최고 40만원대 리베이트를 줬다. 방송통신위원회의 가이드라인인 30만원을 훌쩍 뛰어넘는 금액이다.

리베이트가 뛰면서 유통점이 고객에게 주는 불법 보조금(페이백)도 덩달아 올랐다.

일부 매장에선 갤럭시S7의 페이백을 50만원까지 제공하면서 공시지원금을 합한 실구매가가 10만원대 아래로 떨어졌다.

또 다른 대리점에선 아이폰7 시리즈의 인기 색상인 '제트 블랙'과 '매트 블랙' 모델을 미끼로 통신사 변경을 유도하기도 했다. 자사 고객인 블랙으로 기기변경을 할 경우 리베이트를 덜 주는 방식으로 개통을 제한했다. 다른 색상 모델로 기기변경을 하는 경우 리베이트를 더 많이 책정해 수요 분산을 유도하는 것이다.

통신사 변경을 유도하는 동시에 번호이동 고객을 위한 물량을 우선 확보하려는 것으로 엄연한 소비자 차별 행위에 해당한다.

한경닷컴 뉴스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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