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피

2,503.06

  • 17.30
  • 0.69%
코스닥

692.00

  • 1.15
  • 0.17%
1/2

['테샛' 공부합시다] "기출문제 유형만 알아도 한 달 안에 2급 이상 딸 수 있어"

페이스북 노출 0

핀(구독)!


글자 크기 설정

번역-

G언어 선택

  • 한국어
  • 영어
  • 일본어
  • 중국어(간체)
  • 중국어(번체)
  • 베트남어
테샛 쉽게 공부하기


‘경제 토플’ ‘한경 테샛’은 경제흐름에 대한 이해력과 판단력을 키워 대학 입시에도 아주 유용한 국가공인 시험이다. 테샛에 도전하는 학생 가운데 어떻게 하면 원하는 기간에 테샛 목표 등급을 딸 수 있는지를 묻는 사례가 많다.

테샛은 총 80문항을 100분에 푸는 시험(300점 만점)으로, 출제 분야는 △경제이론 △시사경제·경영 △상황판단(경제추론)으로 구성돼 있다. 테샛 공부법은 따라서 △경제이론 △시사 △기출문제 유형 파악으로 나눌 수 있다.

경제이론은 대입 수능 경제 수준이다. 학교에서 경제학을 배웠다면 그걸로 충분하다. 경제학을 맨 처음 배우는 학생이라면 고등학교 경제 교과서로 공부해도 좋다. 시사는 경제신문을 읽을 수 있을 정도의 시사용어를 알면 된다. 테샛 홈페이지(www.tesat.or.kr)에 올린 ‘테샛 핵심용어 100선’을 우선 활용하자. 주간 청소년 경제논술신문인 ‘생글생글’(sgsg.hankyung.com)에 게재되는 ‘시사경제 뽀개기’와 ‘경제상식’ 퀴즈는 최신 시사 흐름과 용어의 맥을 잡아준다. 최근 3개월분(약 10회)만 챙기면 된다. 마지막으로 문제유형 익히기다. 최신 기출문제 2~3회분은 꼭 풀어봐야 한다. 테샛 문제는 비슷한 유형이 되풀이 출제된다. 기출문제만 확실하게 이해해도 충분히 원하는 등급을 획득할 수 있다.

테샛 전문교재나 온라인 강좌를 활용하는 것도 방법이다. △‘경제와 시사를 한 권으로 끝내는 테샛 입문서’나 ‘테샛 입문서 핵심요약집’(형설출판사) △한번에 끝내는 테샛 핵심요약집 (한국경제TV·형설출판사) △EBS TESAT 핵심이론서(와우패스) △‘에듀윌 테샛(TESAT) 기본서’(에듀윌) 등은 이론과 시사, 기출문제 유형 등을 한꺼번에 공부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다. 기출문제는 ‘2016 TESAT 기출문제 해설집’(한국경제신문)이나 테샛 홈페이지의 테샛 공부방을 활용하면 된다.

테샛 온라인 강좌는 와우파(tesat.wowfa.co.kr), 금융단기(www.financedangi.com), 와우패스(www.wowpass.com), 에듀윌(www.eduwill.net) 등 여러 곳에 개설돼 있다.

중간고사가 끝나고 테샛을 준비해 11월 시험에 응시해보자. 테샛 전문 강사인 최현성 씨는 “테샛은 단순한 암기 시험이 아니라 사고력을 기를 수 있는 국가공인 시험”이라며 “학교생활기록부 등에 활용할 수 있어 상경계 대학을 목표로 하는 고교생에게 안성마춤”이라고 전했다.

■ 국가공인 경제이해력 검증시험 TESAT 은릴?
www.tesat.or.kr

11월 테샛 원서 접수중…동아리 대항전도 시행

[문제] A씨는 다음 표와 같이 저축과 투자를 했다. 그런데 이들 금융회사가 모두 파산할 경우 우리나라 예금자보호법에 의해 보장받을 수 있는 금액은 총 얼마인가? 단, 이자는 감안하지 않는다.

▶ A은행 정기예금 3000만원 ▶ B은행 주택청약종합저축 2000만원
▶ C저축은행 후순위채 2000만원 ▶ D농협 지역조합 정기적금 4000만원

① 3000만원 ② 5000만원 ③ 7000만원 ④ 9000만원 ⑤ 1억1000만원

[해설] 예금자보호제도는 금융기관이 영업정지나 파산 등으로 고객의 예금을 지급하지 못하게 될 경우 고객들의 예금을 보호해주는 제도다. 보호대상 금융기관은 은행, 보험사, 저축은행, 농수협 중앙회 등이다. 새마을금고나 신용협동조합, 지역 농협과 수협 등은 자체 기금으로 예금을 보호한다. 보호대상이 되는 금융상품은 예금, 적금, 개인이 가입한 보험 등이며 주식, 펀드, 후순위채권 등과 같은 투자형 상품은 보호 대상이 아니다. 주택청약종합저축도 비보호금융상품이다. 예금 대지급 한도는 금융기관당 원금과 이자를 합쳐 1인당 5000만원이다. 문제에서 예금자보호법에 의해 보장받을 수 있는 금액은 A은행의 정기예금 3000만원뿐이다.

정답 ①

[문? 투자에는 여러 위험이 따른다. 위험을 줄이고 수익을 극대화하기 위해 여러 자산에 분산 투자하는 것을 가리키는 용어는?

① 랩어카운트 ② 신탁형 투자 ③ 일임형 투자
④ 레버리지 투자 ⑤ 포트폴리오 투자

[해설] 포트폴리오 투자는 소액의 주식, 채권 및 기타 다른 유가증권 등을 여러 종류에 분할해 투자하는 방법이다. 위험을 줄이고 투자수익을 극대화하기 위해 여러 종목에 분산 투자하는 기법이다. 성공 투자의 핵심으로 꼽힌다. 랩어카운트는 증권사에서 운용하는 종합자산관리 방식의 상품이다. 고객이 예탁한 재산을 증권회사의 금융자산관리사가 고객 기호에 따라 자산 구성에서부터 운용 및 투자자문까지 통합적으로 관리해주는 서비스다.

신탁형 투자는 투자자가 직접 상품을 지정해 투자하는 형태고, 일임형은 금융사에 운용을 위탁하는 투자 형태다.

정답 ⑤

[문제] 국제 유가와 원자재 가격이 지속적으로 하락하고 있다고 하자. 이런 요인이 국민 경제에 미칠 영향을 옳게 추론한 것을 <보기>에서 고르면?

<보기>
가. 교역조건이 악화될 것이다.
나. 국민소득의 실질 구매력이 상승할 것이다.
다. 스태그플레이션 발생 가능성이 높아질 것이다.
라. 실질 국민총소득이 실질 국내총생산보다 커질 것이다.

① 가, 나 ② 가, 다 ③ 나, 다
④ 나, 라 ⑤ 다, 라

[해설] 국제 유가 灸薦?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고 있는가를 묻는 문제다. 국제 유가와 원자재 가격 하락은 수입 물가를 떨어뜨려 교역조건을 개선시킨다. 교역조건(terms of trade)은 한 나라의 상품과 다른 나라 상품의 교환비율이다. 일반적으로 수출상품 1단위와 교환으로 얻어지는 수입 상품 단위 수를 말한다. 교역조건이 개선되면 동일한 수출량으로 더 많은 물량을 수입할 수 있으므로 국민들의 구매력이 높아진다. 또한 교역조건의 변화를 반영한 소득지표인 실질 국민총소득(GNI)이 실질 국내총생산(GDP)을 앞지를 가능성이 높다. 스태그플레이션은 경기 불황 속에서 물가 상승이 동시에 발생하고 있는 상태로 원자재 가격이나 비용 등이 상승할 때 발생한다.

정답 ④

강현철 한국경제신문 연구위원 hckang@hankyung.com



[한경닷컴 바로가기] [스내커] [모바일한경 구독신청] [한 경 스 탁 론 1 6 4 4 - 0 9 4 0]
ⓒ 한국경제 & hankyung.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염색되는 샴푸, 대나무수 화장품 뜬다

실시간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