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자동차, 세상을 바꾼다
(1) 친환경차 패권경쟁 누가 승리할까
글로벌 자동차업계 혼전
테슬라, 4000만원대 전기차 돌풍
중국, 보조금 주며 전기차 시장 주도
"수소차, 궁극적으로 전기차 대체"
현대차 투싼ix·도요타 미라이 내놔
GM·BMW 등도 시장 진출 타진
[ 장창민 기자 ] 전기자동차(EV)와 수소연료전기차(FCEV) 등 미래 친환경차 시장의 주도권을 차지하려는 글로벌 자동차업체들의 경쟁이 격화되고 있다. 진영은 크게 전기차와 수소차로 양분되는 분위기다. 내년 출시될 신형 전기차 ‘모델3’를 앞세운 미국 테슬라모터스와 이 회사의 대항마로 불리는 패러데이퓨처 등이 전기차 진영의 대표 기업이다. 나라로 보면 중국이 세계 전기차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한국과 일본에선 현대자동차와 도요타, 혼다 등이 수소차 양산에 나서며 또 다른 진영을 구축하고 있다.
中 VS 韓·日…친환경차 패권 전쟁
‘테슬라 신드롬’의 주인공 모델3는 4000만원대로 가격이 비싸지 않은 데다 한 번 충전으로 346㎞를 달릴 수 있어 소비자들을 열광시키고 있다.
미국 스타트업(신생 벤처기업) 패러데이퓨처는 1000마력의 힘을 갖춘 콘셉트 슈퍼 전기차 ‘FFZERO1’을 최근 공개하며 테슬라에 도전장을 냈다. 메르세데스벤츠와 BMW, 현대차 등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도 전기차 주행거리 확대 경쟁에 동참했다. 현대차는 지난 6월 ‘아이오닉 EV’를 내놓은 데 이어 2020년 400㎞를 달릴 수 있는 전기차를 양산한다는 목표다.
나라 중에선 중국의 ‘전기차 굴기’가 가장 매섭다. 지난해 중국 내 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PHEV)를 포함한 전기차 판매량은 20만7382대다. 전 세계 판매량의 40%에 가까운 규모다. 대기오염 감소, 전기차산업 부흥 등을 위해 막대한 보조금을 줘서다.
한국과 일본에선 다른 진영이 구축돼 있다. 현대차는 2013년 세계 최초로 ‘투싼ix’ 수소차 양산에 성공했다. 한 번 충전에 400㎞ 넘게 달릴 수 있다. 현대차는 2018년 차세대 수소차도 내놓을 계획이다. 전기차를 만들지 않는 도요타는 지난해 수소차 ‘미라이’를 출시했다. 혼다는 지난 3월 양산형 수소차 ‘클라리티’를 내놨다. 손놓고 있던 메르세데스벤츠와 제너럴모터스(GM), BMW, 포드 등은 제휴를 통해 수소차 시장 진출을 타진하는 분위기다.
“전기·수소차 보완적 공존”
부품의 70%가량이 겹치는 전기차와 수소차에 대한 전망은 엇갈린다. 전기차 진영 맹주인 테슬라의 엘론 머스크 최고경영자(CEO)는 “수소차 사회는 오지 않는다”고 단언한다. 반면 권문식 현대차 부회장은 “궁극적으로 수소차가 전기차를 대체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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