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양병훈 기자 ] 대한체육회는 지난 5월 1000만원을 들여 스마트폰 앱(응용프로그램) ‘생활체육정보포털’을 제작했다. 이 앱을 이용하려면 본인 인증을 포함한 까다로운 가입 과정을 거쳐 로그인해야 하지만 일반 웹페이지에서 볼 수 있는 대회 공지 등 간단한 기능밖에 없다. 지난달 15일 기준으로 이 앱을 스마트폰(이하 안드로이드폰 기준)에 설치한 사람은 11명에 불과하다. 이용자 한 명을 위해 90만여원을 쓴 셈이다. 대한체육회 관계자는 “대회 일정을 문의하는 사람이 많아 해당 기능을 넣은 앱을 개발했다”며 “이용자가 얼마나 되는지는 모르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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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일 김병욱 더불어민주당 의원실에 따르면 문화체육관광부와 소속·산하기관이 운영하는 49개 앱 중 21개가 스마트폰 설치 건수 1000건 미만(지난달 15일 기준)이었다. 100건이 안 되는 앱만 4개다. 문체부는 49개 앱을 개발하기 위해 민간업체에 총 24억4800만원의 개발비를 지급했다. 김 의원은 “2014년 국정감사에서도 문체부와 산하기관은 낭비성 앱 개발을 지적받았고 개선하겠다고 했으나 여전히 쓸모없는 앱 개발에 예산을 낭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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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 의원은 “공공기관이 경쟁적으로 예산만 낭비하는 스마트폰 앱을 양산하고 있다”며 “앱 개발 전에 사전 타당성조사를 하고 지속적으로 앱을 관리할 수 있는 정부 차원의 앱 개발 가이드라인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양병훈 기자 hun@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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